제주대 언론홍보학과 '지역언론연구' 세미나

▲ 지방일간지 활성화를 위해 토론을 벌이고 있는 김계춘 한라일보 국장
제주도 지방신문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간지 시장의 재편’과 더불어 ‘지역신문발전법에 의한 지원금 현실화’가 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제도적 측면으로는 ‘중앙지 독과점 규제’ ‘신문공동배달제’ ‘연합뉴스 게재료 무상지원’ 등도 이뤄져야 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제민일보 윤정웅 편집부국장은 제주대 언론홍보학과(학과장 김희정)와 사회과학연구소(소장 이경원)의 주최로 22일 오후 3시 제주대 법정대학 행정대학원 세미나실에서 열린 ‘지역언론연구 2004’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윤정웅 부국장이 ‘지방일간지 활성화 방안 - 제주도내 일간지를 중심으로’란 주제발표를 했고, 김계춘 한라일보 편집국장.김인수 제주주민자치연대 지역조사위원장.김경호 언론홍보학과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윤 부국장은 “현재 지방언론은 고사상태에 있어 지역주민은 자기의 사상과 신념, 의견을 형성할 수 있는 지역정보를 제대로 접하지 못하고 있다”며 “과도하게 집중된 중앙언론의 힘을 지역적으로 분산시키지 못한다면 지방분권은 실패로 끝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지방 일간지 활성화를 위한 대안으로 윤 부국장은 △편집내용 혁신 △도내 일간지 시장 재편 △공공저널리즘 도입 △기자의 자질 향상 △정부 지원금 현실화 △중앙지 독과점 규제 등 제도적 방안 마련 △인터넷 신문 강화 등을 제시했다.

▲ 지방일간지 활성화를 위해 토론을 벌이고 있는 김계춘 한라일보 국장
특히 윤 부국장은 “제주도내 일간지는 4개나 돼 시장 재편이 바람직하다”며 “도내 일간지는 시장 규모에 비해 너무 많다는 인식이 절대적인 만큼 자발적인 통폐합 논의가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부국장은 “현재 국회를 통과한 지역신문발전법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지원금 현실화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내년도 예산 250억원 규모는 지역언론의 상황을 외면한 생색내기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윤 부국장은 “지방신문에 대한 육성지원책이 보다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제도적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중앙지 독과점 규제, 대기업 광고 지방신문 배정 의무화, 부가가치세 면제, 신문공동배달제, 연합뉴스 게재료 무상지원 등도 강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계춘 국장은 “도내 일간지의 가장 큰 문제는 부채문제”라며 “광고시장 등 제주지역 사정을 감안할 때 일간지는 2개 정도면 적정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김 국장은 “지방 일간지는 시장경쟁에 맡겨서는 도태되기를 기다리는 것이나 다름없는 실정으로 한라일보는 살아남기 위해 지난 8월 구조조정을 단행했다”며 “지역신문지원발전법에는 부가가치세 면제 등 실질적인 지원이 없다”고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김인수 위원장은 “제주지역  언론이 중앙지 중심의 구도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과 밀착된 보도행태를 갖춰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며 “또 지역특색을 반영한 편집스타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일방적인 보도가 아닌 독자와 호흡하는 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독자위원회 구성과 옴부즈맨 활성화로 매체 견제 시스템도 도입할만 하다”고 말했다.

‘지방일간지 활성화 방안’에 이어 김희정.최낙진 교수(언론홍보학과)는 ‘A형 광고의 저널리즘적 가치에 대한 함의’란 주제로 발표했다.

김.최 교수는 “개인의 승진.축하.학위취득 광고인 A형 광고를 통해 지역신문의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다”며 “또 A형 광고는 충성스러운 독자를 만들어내고, 소액 개인 광고주라는 안정적인 광고시장을 형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