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단서포착 세 곳은 제주시 A읍, 서귀포시 B동.C동관련자들 ‘허위공문서작성’ 전력…수사결과 촉각 ‘전전긍긍’

태풍피해 재난기금이 ‘눈먼 돈’으로 전락, 공무원들이 이를 착복한 사건이 잇달아 포착되면서 공직사회가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제주지방경찰청은 24일 사건 전말이 이미 드러난 구좌읍 외에도 최근 다른 읍면동 3개소 정도에서 유력한 단서를 포착,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과정서 해당 읍면동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수사의 향배를 숨죽여 지켜보고 있는 모습니다.

<제주의소리> 취재결과 태풍재난기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읍면동은 제주시 A읍과 서귀포시 B동, C동 등 세 곳으로 확인됐다.

강택상 제주시장도 이와 관련, “A읍의 재난기금 추가 횡령내용을 일부 보고받았다”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결과를 지켜보겠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또 다른 제주시 관계자는 “구좌읍도 그렇고 이번 불거진 A읍 관계자도 모두 공교롭게 허위공문서 작성 등 공직내부에서 징계 받은 전력을 가지고 있었다”면서 해당 공무원들이 공직자로서의 근본적 자질문제를 지적했다. 

이와 관련 서귀포시 관계자는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다”면서 “다만 경찰.감사위 관계자들이 해당 동에서 관련 자료를 제출받은 것으로 안다. 우리도 수사결과를 기다리고 있을 뿐”이라고 말을 아꼈다.

한편 경찰은 지난 11일 태풍 피해 응급복구와 관련 허위공문서를 작성, 재난관리기금 9000여만원을 횡령한 공무원과 건설업자 등 2명을 사기 및 업무상 배임과 허위공문서 작성 및 동행사 등 혐의로 구속한바 있어 제주 공직사회가 이번 경찰의 수사확대에 폭풍전야를 맞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