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도시계획심의위서 결론 예정…첨예한 대립ㆍ갈등 예고

'부실 도시락 파동'이 서귀포시를 난타한 가운데 17일 도시계획심의위원회가 '법환동 해안도로'와 '이마트'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어서 서귀포시가 골머리를 앓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법환동 해안도로' 문제는 지역주민 대 사업자.서귀포시, '이마트' 문제는 지역주민들간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첨예한 대립과 갈등이 예고된다.

서귀포시는 17일 도시계획심의위원회(위원장 김성현 부시장)를 개최해 강정유원지내 '해안도로 폐지' 여부와 월드컵경기장 내의 '시외버스 터미널(자동차 정류장) 부지 용도변경'안을 최종 결정한다고 밝혔디.

법환동 해안도로 폐지 문제는 강정유원지 2차 사업예정자로 지정된 ㈜새수포가 2004년 7월 강정유원지 남쪽 해안도로로 인해 18홀 규모의 골프장 용지확보가 불가능하다며 도시계획도로 1.5㎞를 폐지해 줄 것을 서귀포시에 요청하면서 불거졌다.

법환동 주민들은 대책위를 구성, 서귀포시가 사업자의 편의를 위해 지역주민들을 저버리고 있다며 사업설명회를 무산시키는 등 극렬 반발했다.

서귀포시의회도 현장방문에서 “서귀포시에서 해안경관을 조망하고 즐길 수 있는 도로는 법환동~강정동 도로 뿐”이라며 “강정유원지 사업자인 ㈜새수포해양리조트가 제시한 대체도로는 쓸모없는 도로”라고 기존 해안도로 폐지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이 때문에 지난해 12월21일 열린 도시계획심의위는 '법환동 해안도로 폐지'에 대해 논란 끝에 '심의 유보' 결정을 내렸다.

당시 도시계획심의위는 "서귀포시가 도시계획도로를 폐지하거나, 폐지하지 않을 경우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한 후 다시 심의한다"고 밝혔었다.

서귀포시는 이번 도시계획심의위에 해안도로 폐지를 기존 1.5㎞에서 500m로 줄여 안건에 상정했다.

하지만 주민대책위는 서귀포시의 안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이마트가 들어설 부지로 '시외버스터미널 복합개발'에 따른 도시계획심의는 더욱 큰 문제로 부각될 전망이다.

이미 서귀포시는 '이마트 문제'로 여론이 양분돼 있다. 지역주민과 소상인들로 구성된 '이마트 서귀포시 유치 반대 투쟁위원회', 신시가지 주민과 서귀포상공회가 이마트 유치에 적극 찬성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반대 대책위는 지난 14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 서귀포 유치과정에서 서귀포시가 신세계측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제기한 후 "대형 할인매장이 서귀포시에 들어서면 지역경제가 파탄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책위는 "공청회와 토론회를 개최해 서귀포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며 도시계획심의위 개최 연기를 요청했다.

또한 서귀포시민의 생존과 관련된 중차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서귀포상공회도 15일 '터미널 민자사업 유치와 관련한 우리의 입장'이란 성명서를 내고 "자생력이 모자란 서귀포시의 입장에서는 민자유치만이 향후 우리시의 경제를 이끌어가는 한 축이 될 것임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특정 집단의 이익에 반한다고 민자유치가 실패로 끝난다면 누가 우리시에 투자할 것인가"라고 주장했다.

상공회는 "이 사업이 대세임을 인정하고 재래시장 및 소상공인 활성화 방안 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