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자립생활연대, “5만 장애인 희롱하는 일 중단하고 사무국장 인사 철회하라”

제주도가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 사무국장 임명에 개입한 사실이 속속 드러나는 가운데 장애인단체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제주장애인자립생활환경연대(소장 고관철·이하 자립환경연대)는 18일 성명을 내고 “사회복지와 무관한 퇴직공무원을 장애인계에서 받아주는 것은 장애인을 죽이는 일”이라며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 사무국장 인사를 즉각 철회할 것을 제주도에 요구했다.

자립환경연대는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장애인 당사자의 입장에 서서 장애인의 의견을 표명해야 할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에서 장애인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장애인의 입장애서 장애인을 대변할 수 있는 열린 복지마인드와 사회복지의 전문성을 갖춰야 하는 사무국장이라는 중책에 사회복지와 전혀 무관한 임업직 공무원을 추천한 것은 5만 제주장애인을 우롱하는 일”이라며 퇴직공무원을 받아들인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를 강력히 비판했다.

자립환경연대는 “지방분권으로 인해 보건복지부의 사업중 60여개의 사업이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이양되는 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권한이 절실히 필요한 이 때 정년 만 60세인 자리에 만 58세인 공무원을 임명하는 것은 사회복지를 위해서가 아닌 퇴임을 앞둔 공무원들의 달래기식 인사로 밖에 비쳐지지 않으며, 제주도가 장애인복지에 얼마나 안일한 생각을 갖고 있으며, 어떤 마인드를 갖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빙산의 일각”이라며 제주도의 장애복지정책에 대해 강도 높게 질타했다.

이들은 제주도에 대해 사무국장 인사를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에 대해서도 이번 사무국장 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제주도 5만 장애인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또 총연합회 인사위가 더 이상 제주도의 거수기 노릇을 하지 말 것과, 자립생활 이념에 입각해 기관장과 실무책임자를 장애인으로 임명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한국장애인연맹 제주DPI(회장 이준섭)는 지난 16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장애인 당사자의 입장을 무시한 시대착오적 낙하산 인사를 즉각 철회하고, 장애 대중들에게 사과하라"고 주장하는 등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 사무국장 인사에 대한 장애인단체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