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표 "역사에 맡겨야", 원희룡 "강력대응해야"

한일협정 문서공개 이후 당시 정부의 굴욕외교에 대해 전 국민적 공분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제주출신 원희룡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한나라당의 강력대응을 촉구하고 나서, 박근혜 대표를 중심으로 한 지도부를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원희룡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한나라당 상임운영위에서 "한일협정 문서공개를 통해 일제하 징용에서 피해를 받은 우리 국민들을 당시 정부가 어떻게 처리했는지 실상이 드러났다"면서,  이는 "굴욕외교, 졸속외교였다"고 규정했다

또한 그는 "과거사 논란을 떠나 국민의 피맺힌 한에 대해 한나라당이 풀어주고 가야 한다. 일본정부에 대한 강력한 대면외교를 통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그는 또 "당시 정부가 피해당사자 개인배상 청구권을 포기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이런 굴욕적인 외교가 선례로 남아서는 안된다" 고 주장, 또한 "당이 피해 당사자 입장에서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근혜  대표를 중심으로 한 지도부는 한일협정 외교문서 공개가 정치적으로 악용돼선 안된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원희룡 최고위원을 중심으로 한 소장 개혁파와 비주류 일각은 "당은 과거사 문제를 회피해선 안된다"면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그 대립각의 중심에는 원희룡의원이 서 있다.

원희룡,  정병국, 이성권 의원 등 한나라당내 소장파 의원들의 모임인 '새정치수요모임'(대표 정병국)은 18일 국회에서 긴급회동, 한일협정 문서 공개와 관련해 성명을 내고 "당시 정부가 굴욕적 외교를 한 사실이 드러난 만큼 정부 차원에서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일본에 재협상을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수요모임은 또 "국회는 조속히 관련 특위를 구성, 피해자 보상 등을 논의하고 필요하다면 국정 조사도 검토해야 한다"면서 "한일협정 체결 당시 협상에 임했거나 막후에서 협상에 관여했던 정부 관계자들은 사죄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대표의 아킬레스건인 과거사 문제를 둘러싼 원희룡의원과의 대립각이 한나라당 내에서 어떻게 진행될지 주목할 만 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