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북·산남 2개시 통합안 등 3가지 방안 오차 범위 혼전…24일 최종 선호도 실시

제주도 행정계층구조 개편 중 혁신안에 도민여론조사 결과 제주시와 북제주군을 묶고, 서귀포시와 남제주군을 통합해 2개 시 체제로 통합·개편하는 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북군과 남군을 동·서군으로 재편하는 안과 현행 시·군체제를 유지하는 방안도 오차범위 내에 나와 다섯가지 혁신안 중 도민들이 선호하는 개편모델이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발전연구원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플러스에 의뢰해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도민 1500명을 상대로 1대 1 개별면접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섯 가지 혁신안 중 산북과 산남의 시·군을 하나로 묶는 방안이 28.6%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다.

다음으로는 북군과 남군을 동·서군으로 나눠, 제주시-서귀포시-동제주군-서제주군으로 개편하는 방안을 선호(27.0%)했으며, 세 번째로는 25.7%가 현재와 같은 4개 시·군체제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4개 시·군을 폐지한 채 읍면동만 유지하는 대안과 이와는 반대로 읍면동만 폐지한 후 4개 시·군을 유지하는 방안은 각각 11.6%와 4.5%로 앞서 나열한 3가지 대안에 비해서는 선호도가 떨어졌다. 오차범위는 ± 2.5% 이다.

이번 여론조사결과 산북과 산남 2개 시로 재편하는 방안이 높은 지지도를 받았으나 상위 3개 대안의 지지도는 오차 범위내로 실제 도민들이 어느 안을 가장 선호한다고 단정 짓을 수는 없게 됐다.

제주발전연구원은 이에 따라 당초 이번 여론조사결과를 토대로 상위 2가지 대안을 놓고 최종 선호도 조사를 벌여 최적의 혁신안을 도출할 예정이었으나 3가지 대안이 오차범위에서 혼전을 벌임에 따라 3가지 대안을 놓고 선호도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발전연구원은 리서치플러스에 의뢰해 24일부터 29일까지 최종 선호도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이번 여론조사결과를 시·군별로 보면 제주시(28.7%)와 서귀포시(33.1%), 북제주군(32.5%)에서 제주시와 북제주군, 서귀포시와 남제주군을 통합하는 대안을 가장 선호했으며, 남제주군에서는 북·남군을 동·서군으로 재편하는 방안(31.2%)을 택했다.

연령별로는 30대(31.6%)와 40대(30.4%)가 산북, 산남 재편안을 가장 선호 했으며, 30대의 31.2%, 50대의 27.4%, 60대의 31.6%는 현행 4개 시·군 체제 유지를 지지했다. 

이번 계층구조개편 여론조사에 참여한 도민들은 계층구조개편안에 대한 주민투표를 실시할 경우 69.5%가 ‘꼭 투표하겠다’, 27.9%는 ‘가급적 투표하겠다’고 밝히는 등 투표참여 의사를 밝힌 응답자가 97.4%에 달한 반면, ‘투표하지 않겠다’는 응답자는 2.6%에 불과했다.

한편 제주발전연구원과 리서치플러스는 이번 여론조사에서 “조사에 응하기 전까지는 행정계층구조 개편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었으나 조사 과정에서 자료와 함께 이뤄진 설명을 통해 알게된 도민들이 많았다”고 말해 도민들이 행정계층구조 개편 문제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렬 러서치플러스 대표이사도 “충분한 인지도가 어느 정도냐에 대해서는 판단이 어렵지만 응답자들이 혁신안의 다섯 가지 내용을 충분히 알고 답한다고는 볼 수 없다”면서 “다섯 가지의 차이점을 응답자들에게 전달하는 데도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했다.

이번 여론조사결과는 실제 여론조사에 참여한 도민들의 여론이 상위 3가지 대안에 대해 팽팽하다고도 볼 수 있으나, 다섯 가지 개편안에 대한 도민들의 이해도가 부족한데 따른 분명한 선택을 하지 못한 측면이 있는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때문에 주민투표에 부칠 혁신안 중 최적의 대안을 상정하는 이번 여론조사결과를 24일 당장 실시할 게 아니나 도민들이 이 문제에 대해 보다 충분히 인지한 후 재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강구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