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시민사회단체 '시민대책위' 결성…천막농성, 대규모 집회 등 총력투쟁 예고

▲ 서귀포 시민대책위가 주민투표 심의위원 교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마트 유치'와 '법환 해안도로 폐지'가 도시계획심의위원회서 통과돼 지역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된 가운데 서귀포시 14개 시민사회단체들이 '해안도로 폐지반대와 이마트 유치 저지를 위한 서귀포 시민대책위'를 결성해 본격 투쟁에 돌입했다.

특히 대책위는 주민투표 심의위원 선정에 문제제기를 하며 일부 위원의 교체를 공식 제기하기도 했다.

탐라자치연대.서귀포시민연대.강정유원지 해안도로 폐지반대 대책위원회 등 14개 시민사회단체는 21일 오전 11시 서귀포시청 앞에서 시민대책위 결성 기자회견을 갖고, 총력투쟁을 결의했다.

시민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상주 시장은 골프장 건설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계획됐던 해안도로 건설계획를 폐지했고, 서귀포 경제를 파탄으로 몰고 올 이마트 유치를 위해 자신이 임명한 서귀포 도시계획심의위원회를 동원, 통과시키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비난했다.

▲ 서귀포시가 기자회견을 하려는 시민대책위의 현수막을 압수하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도시락 파동으로 서귀포시민의 얼굴에 먹칠을 한 것이 바로 며칠전인데 입으로는 사과해 놓고, 뒤돌아서서는 서귀포시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작태를 계속해서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서귀포시민을 무시하는 강상주 시장의 독단적인 시정운영 사과와 개선할 때까지 투쟁 전개 △지역 현안 주민결정에 의해 결정할 수 있는 주민투표 실시 △공개적 찬성입장을 표명한 주민투표 심의위원 교체 등을 결의했다.

대책위는 특히 주민투표 심의위원의 구성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며 교체를 요구했다.

주민투표 심의위원은 공무원 4명, 교수 2명, 시민단체 1명, 변호사 1명, 시의원 1명 등 9명으로 구성돼 있다.

대책위는 서귀포시가 위촉한 심의위원 중 교수 1명은 지난해 말 교환교수로 해외에 나가 있고, 시민단체 몫의 심의위원은 이미 '이마트 찬성'에 기자회견까지 한 사람이라며 교체를 요구했다.

대책위는 "서귀포시는 지난 12일 심의위원을 위촉했지만 강모 교수는 이미 지난해 12월 교환교수로 외국에 나가 있다"며 "또한 시민단체의 서귀포시 여성단체협의회 강모씨의 경우에도 이마트 유치에 찬성한 사람으로 심의위원의 공정성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주민투표의 성사를 위해 21일부터 서귀포시 주요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대시민 선전전을 펼치고, 24일부터는 시청사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일 계획이다. 또한 서귀포시의 잘못된 행정을 고치기 위해 대규모 집회도 갖는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시민대책위와 서귀포시간 장소를 놓고 마찰을 빚기도 했다.

시민대책위가 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강행하려 하자, 서귀포시는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하라며 전기를 꺼버리고, 현수막을 압수해 버렸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기자회견하는데 전기를 끄고, 현수막을 압수하는 것은 너무한 것이 아니냐"며 경직된 서귀포시의 행정을 나무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