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제주군은 최근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그동안 서울지역 등 9개 시·군·구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던 것을 지난 18일 대한민국전자정부에서 4개 시·도를 제외한 모든 지역의 건축물대장 발급서비스를 확대함에 따라 북군에서도 인터넷으로 일반건축물대장, 건축물대장총괄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전유부) 발급이 가능하게 됐다.

인터넷을 통해 건축물대장을 발급받으려면 대한민국전자정부(http://www.egov.go.kr)이나 북제주군 홈페이지(http://www.bukjeju.go.kr) '전자민원창구‘로 접속해 민원을 신청하면 바로 개인 PC를 이용해 발급 받을 수 있다.

그동안은 인터넷으로 건축물대장 발급을 신청할 경우 방문수령, 우편수령 등으로 수정방법을 지정한 후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도착할 때까지 기다려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짐으로 가정에서 손쉽게 바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한편 북군에서는 전 읍·면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건축물대장 발급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24일부터 이를 통한 발급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북군관내 무인민원발급기는 전 읍·면 8개소에 위치해 있으며 10종의 민원에 대해 발급 가능했으나 건축물대장이 추가됨에 따라 모두 11종의 민원에 대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