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30여명 동원 시민대책위와 몸싸움…시민대책위 "서귀포시가 일을 키우고 있다"

▲ 시민대책위가 서귀포시청 앞에 천막을 치려하자 공무원들이 달려들어 천막을 빼앗으려고 하고 있다.<서귀포남제주신문 제공>
서귀포시가 과도하게 공권력을 동원해 시민들의 집회.결사의 자유를 막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밀실행정 규탄과 주민투표쟁취를 위한 서귀포 시민대책위'(이하 시민대책위)는 24일 오전 11시 시청사 앞에서 '천막'을 치고 농성을 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서귀포시는 '공공시설'이라는 이유로 공무원과 공익근무요원 30여명을 동원해 시민대책위의 천막을 강제로 빼앗으며 못치게 막았다.

이 과정에서 서귀포시 공무원과 시민대책위 관계자들은 30여분간 격렬한 몸싸움을 벌였다. 다행스럽게 큰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았지만 몇몇은 몸싸움 과정에서 가벼운 찰과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서귀포시가 지난 17일 개최한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도 경찰 300여명을 동원해 시청을 원천봉쇄해 지역주민들로부터 빈축을 산 바 있다.

또한 21일 시민대책위가 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자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앰프 전원을 끄고, 현수막을 강제로 철거해 비난을 사기도 했다.

탐라자치연대 오상준 사무국장은 "제주시청과 교육청에서는 여러 차례 천막을 치고 농성을 해도 한번도 공권력을 동원해 철거한 적이 없다"며 서귀포시의 경직된 행정을 꼬집었다.

오 사무국장은 "서귀포시가 오히려 사태를 확대하고 있는 것 같다"며 "무엇인가 잘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는 것 아니냐"며 반문하기도 했다.

서귀포시가 천막을 치지 못하게 막자 시민대책위 관계자들은 동명백화점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이날 '서귀포 시민에게 드리는 글'을 배포해 "서귀포시장의 행태는 주민무시, 안하무인 그 자체"라며 "시민대책위는 서귀포시의 밀실행정을 규탄하고 주민투표를 쟁취하기 위해 천막 단식농성과 집회를 통해 보다 완강한 투쟁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귀포시의 중대한 사업을 결정하는 것은 서귀포 시민이며, 그 결과를 감당하는 것도 서귀포 시민"이라며 "해안도로 폐지와 이마트 유치 문제는 서귀포 시민의 직접적인 투표를 통해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대책위의 강운봉 상임대표가 단식농성에 돌입했고, 오후 6시부터는 시내에서 시민선전전과 서명을 받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