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권 주겠다 돈 투자해라" 활개…제주시, 투서내용 공개 '투자자 주의' 당부

▲ 제주시가 동서광로 지하도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사업예정자를 사칭해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어 선의의 피해자가 나올 우려가 높은 실정이다.
제주시가 민자 1400억대 규모의  '동서광로 지하도로' 조성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는 가운데 지하도로 사업 이권을 내세워 사기행각을 벌이는 사업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제주시가 사태파악에 나섰다. 

26일 제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과 올 1월 김영훈 제주시장 앞으로 익명의 투서가 2차례 들어왔다.

투서 내용은 동서광로 지하도로 조성사업을 하겠다는 D업체 관계자가 설계도면을 복사해 다니면서 "시공권을 주겠다고 가로챈 금액이 많다"는 내용. "추진비로 얼마를 내면 주식을 몇% 주겠다" "지하상가 분양증을 발급해 주겠다'" "이사나 부회장으로 쓰겠다"면서 여러 사람을 속이고 돌아다닌다는 제보가 접수됐다. 

또한 제주시장과 제주시 공무원, 제주시의회 의원들과 관계가 긴밀해 금방 사업승인이 날 것처럼 주변에 과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동서광로 지하도로 사업은 지난 1992년 11월19일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돼 동광양교(경찰서 서측)부터 서광양교까지 1046m의 규모로, 지하 1층은 지하공공 보도 및 상가, 지하 2층은 주차장으로 이용될 예정이며 2004년 추정사업비가 144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추진경과를 보면 1996년 8월 동원개발㈜이 개발사업시행승인을 받았지만 2년 이내에 사업을 착수하지 않아 98년 사업권이 취소됐으며,  동원개발은 그 이후 99년에 재승인을 받았으나 또 다시 사업을 착수하지 않아 2002년 개발사업승인이 완전히 취소됐다.

또 2003년 2월과 10월에는 동서씨앤씨가 사업시행자 지정신청을 했고, 3월에는 남경개발에서 지정신청을 했지만 제주시가 반려한 바 있다.

제주시는 지난해 ㈜평화엔지니어링에 의뢰해 '동서광로 지하도로 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했다.

진단결과 90년대 후반부터 대형할인점 및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등으로 재래상권이 크게 위축돼 지하도로 시설 여건이 크게 변화하였고, 중소도시의 경우 간선도로 지하에 대규모 주차장을 조성한 사례가 없으며 주차장을 조성할 경우에도 이용율이 매우 저조할 것이라는 결과가 제출됐다.

또한 지하주차장 출입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보도폭이 7m 이상돼야 하지만 현재의 보도폭은 4m에 불과한 구간이 많아 1개의 차선을 없애지 않고서는 지하주차장 건설은 사실상 곤란하고, 경기침체 등으로 지하상가 분양 및 투자비 회수가 불투명하기 때문에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제시됐다.

이 때문에 제주시는 올해 하반기 도시기본계획 및 도시관리계획재정비 과정에서 '동서광로 지하도로 사업'의 존치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이런 상태에서 '개발사업자'인양 몇몇 사람이 돌아다니며 사기행각을 벌이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우려가 높은 실정이다.

홍원영 부시장은 "익명으로 제주시장 앞으로 두 차례 투서가 들어왔다"며 "처음 왔을 때에는 그냥 무시했었지만 2번째 같은 내용의 투서가 들어왔고, 내용도 신빙성이 높기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 발생 우려로 내용을 공개하게 됐다"고 밝혔다.

홍 부시장은 "동서광로 지하도로 조성사업은 용역보고서가 부정적으로 나왔기 때문에 현재 전면 재검토를 계획하고 있다"며 "아직까지 투서의 내용처럼 금전적인 손실을 본 사람들의 제보는 들어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