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27일 공식 서명, 정부차원서 평화도시 지정 세계 첫 사례

▲ 제주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하는 선언문에 서명하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
제주도가 마침내 ‘세계 평화의 섬’으로 공식 지정됐다.

노무현 대통령은 27일 오전 11시 강동석 건설교통부 장관이 제출한 ‘제주 세계 평화의 섬’ 지정 선언문에 서명함으로써 제주도를 평화의 섬으로 지정했다.

50여년전 정치 이데올로기의 갈등 속에 2만여명의 도민이 살육당하는 한국 현대사 최대의 비극을 겪었던 고통의 땅 제주가 마침내 평화의 섬으로 거듭나게 됐다.

이날 서명식에는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해 강동석 건교부 장관과 한덕수 국무조정실장, 문정인 동북아시대위원장, 김우식 청와대 비서실장 등 정부 관계자와 제주출신 국회의원과 김태환 도지사, 양우철 도의회 의장, 도민대표 6인이 배석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서명한 ‘평화의 섬 지정 선언문’은  “대한민국 정부는 제주도가 삼무(三無) 정신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제주4.3의 비극을 화해와 상생으로 승화시키며, 평화정착을 위한 정상외교의 정신을 이어받아 세계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한다”고 명시했다.

▲ 평화의 섬 서명 테이블에는 노무현 대통령을 중심으로 김태환 지사, 양우철 도의회 의장, 강동석 건교부장관, 문정인 동북아시대위원장이 함께 했다. 또 뒤에는 제주도민을 대표한 인사들이 함께 했다.
또 대한민국 정부는 제주도가 세계평화의 섬임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 세계평화의 섬 구현을 위한 사업을 차질 없이 실현한다며 정부의 뒷받침을 밝혔다.

 또 세계평화의 섬 지정을 통해 제주도를 국가간 자유로운 교류와 협력이 이뤄지는 국제자유도시로 육성하고, 제주도에서 평화증진 및 확산을 위한 평화 실천사업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지원한다는 정부의 의지도 분명히 했다.

정부가 제주를 평화의 섬으로 지정함에 따라 제주도는 각종 국제회의와 정상회담이 이뤄지는 동북아 외교 중심지로 발돋움하게 된다.

또 스웨덴의 스톡홀름 평화연구소와 하와이 동서문화센터 등과 견줄 수 있는 (가칭) ‘동북아평화연구소’가 제주에 설립돼 동북아의 대표적인 평화연구기관으로 발전하게 된다.

지난 2001년부터 격년제로 개최되고 있는 제주평화포럼은 국가차원의 포럼으로 격상돼 스위스 다보스 포럼, 중국 보아우 포럼 등에 버금가는 아·태지역 대표적 포럼으로 도약하게 된다.

▲ 평화의 섬 지정 서명식이 끝나고 간담회장으로 향하는 노무현 대통령과 김태환 지사, 강창일 김재윤 현애자 의원.
이와 함께 제주4.3해결과 감귤 보내기 운동 등 남북화해 협력사업, 모슬포 전적지 공원 조성사업 등 평화교육 사업에도 범정부적 지원이 이뤄질 계획이다.

평화도시는 일본 히로시마, 독일 오스나브뤽 등 해당 국가의 자치단체 차원에서 지정된 바 있어나 국가차원으로 지정하는 것을 제주도가 처음이다.

세계평화의 섬 지정으로 한반도와 동북아, 나아가 세계평화를 증진하고 확산하는 상징적 장소로서 제주도의 이미지가 크게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외국인 투자자와 관광객에게 안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써 국가전략으로 추진중에 있는 제주국제자유도시 건설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제주 세계평화의 섬 지정은 국제자유도시법 규정에 따라 제주도가 추진하는 평화실천 노력을 정부차원에서 공식화하는 것이다.

제주도는 지난해 7월 정부에 세계평화의 섬 지정 계획안을 제출했으며, 건교부 주관으로 관계부처 협의와 국제자유도시추진위원회(위원장 이해찬 국무총리) 심의를 거친 후 이번 대통령의 최종 재거를 거쳐 확정됐다.

제주도는 지난 1991년 노태우 대통령- 고르바쵸프 소련 대통령간의 정상회담 이후 1996년 김영삼 대통령- 클린턴 미 대통령, 김영삼 대통령-하시모토 일본총리 정상회담이 잇따라 열렸으며, 지난해에는 노무현 대통령과 고이즈미 일본 총리 정상회담이 개최되는 등 평화증진을 위한 국제외교의 장으로 국내외에 널리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