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도로 폐지·이마트 유치 문제 평행선…타협점 찾지 못해

▲ 강상주 서귀포시장이 28일 천막농성 중인 ‘밀실행정 규탄과 주민투표쟁취를 위한 서귀포시민대책위’를 방문했다.ⓒ서귀포남제주신문
【서귀포남제주신문】 강상주 서귀포시장이 28일 오전 강정유원지 해안도로 폐지와 시외버스터미널 복합건물(이마트) 유치를 반대하며 서귀포 동명백화점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는 ‘밀실행정 규탄과 주민투표쟁취를 위한 서귀포시민대책위’를 전격 방문했다.

강 시장의 이날 천막농성장 방문은 시민대책위가 이마트 유치 등에 대한 주민투표 실시를 주장하며 농성을 벌인지 5일만이다.

이날 강 시장과 시민대책위와의 대화는 30여분간 이어졌으나 서로간의 입장 차이만을 확인했을 뿐 타협점을 찾거나 이견을 좁히는데는 실패했다.

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이제는 서로의 의견 차이를 존중하며 화해와 상생의 길로 나가야할 때”라며 “이번 강정유원지 해안도로 폐지와 시외버스터미널 복합건물 유치 문제도 단식 및 천막농성보다는 대화로서 해결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민대책위 관계자는 “진정한 의미의 대화는 반발이 예상되는 지역 현안에 대해 서귀포시장으로서 공청회, 토론회 등을 거쳐 적절한 조정을 해야 하는 것”이라며 “주민투표 청구 심의위원회의 결정만을 남겨두고 이제 와서 대화로 해결하자는 의도를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시민대책위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가 열리던 지난 17일 주민 100여명이 시청을 방문한 것은 주민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경찰력을 동원한 것은 군사독재 시대에나 볼 수 있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 이날 대화는 이견 차를 좁히지 못하고 30여분만에 끝났다.ⓒ서귀포남제주신문
강 시장은 “이번 도시계획심의위 결정에는 주민의견이 충분히 반영됐다고 생각한다”며 “사전 간담회 등을 통해 주민의견을 토대로 법과 조례에 의해 절차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도시계획 심의에 따른 경찰력 배치는 원활한 심의 진행을 위한 것일 뿐”이라면서 “주민들이 몰려오지만 않았어도 경찰은 동원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시민대책위는 “주민투표 청구 심의위원 구성을 보면 공정한 심의가 이뤄질 수 없었을 뿐 아니라 심의위원 가운데 현재 교환교수로 일본에 있어 참석할 수 없는 교수와 공식적으로 이마트 유치 찬성을 표명한 여성단체 대표를 위원으로 위촉한 것은 불공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강 시장은 “심의는 개인적인 찬반 입장을 떠나 법과 제도에 따라 공정하게 이뤄지는 것”이라며 “심의위원들이 법과 제도의 취지에 맞게 적정하게 판단할 것이며 어떠한 결론이 나더라도 공정하게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대책위는 강 시장의 천막농성장 방문과 관련 이날 오후 ‘강상주 시장의 예고 없는 방문에 대한 시민대책위 입장’이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아무런 예고없이 천막농성장을 방문해 대화를 통해 해결하자고 말하는 것은 언론을 의식한 이미지 관리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시민대책위는 “강 시장은 생색내기용 농성장 방문보다는 지역현안을 주민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의지를 보일 때이며 주민투표 실시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