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옥만 의원, “4.3평화재단 이사 추가선임 늦는 이유 뭐냐” 직격탄
관련단체 소환운동본부 참여 연관성 추궁…상임이사 “의견 조율중”

‘반쪽’ 지적을 받아온 제주4.3평화재단 이사회의 정상궤도 진입이 차일피일 미뤄지는 것이 김태환 제주도지사의 ‘주민소환운동’과 관련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위원장 김수남)가 18일 제주4.3사업소 및 제주4.3평화재단으로부터 2009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받고 자리에서, 특위위원들은 4.3평화재단 정상화 문제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특히 ‘官주도’ ‘임시체제’ 지적을 받고 있는 4.3평화재단 이사회 구성 및 민간인 이사장 선임 문제와 관련한 추진계획 및 방향에 대해 질문이 집중됐다.

▲ 오옥만 의원.ⓒ제주의소리
오옥만 의원은 “이사회 및 이사장 선출과 관련해 처음부터 문제가 많았고, ‘반쪽’ 재단이란 비판 속에 출범했다. 다행히 올해 61주년 위령제를 치르면서 봉합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하지만 지금까지 추진상황이 더딘 것 같다. 뭐 걸리적거리는 문제라도 있느냐”고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오 의원은 “상임이사가 선임된 이후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김태환 제주지사를 상대로 한) 주민소환 운동과 관련된 것은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당초 4.3평화재단 이사회 구성과 관련해 이사 추천권을 가지기로 했던 4.3관련단체들이 주민소환운동본부에 참여하면서 ‘미운 털이 박힌’ 때문이 아니냐는 지적인 셈이다.

이에 대해 양조훈 4.3평화재단 상임이사는 “작년 11월 발족한 뒤 이제야 7개월째 접어든 걸음마 단계”라면서 “초기에 이사장 선임 문제로 재단 출범에 큰 상처를 입었다. (이사 선임 및 이사장 선출 문제로) 또다시 새로운 갈등, 문제가 발생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감안해 신중히 접근하고 있다. 다만 시간이 조금 걸리는 것은 노출시켜서 갈등이 촉발되는 것보다는 서로간의 의견을 조율하고, 모아나가고 있는 과정이다”며 이해를 구했다.

강원철 의원은 “행정부지사가 이사장을 맡은 ‘임시·과도기 체제’가 너무 오래 가고 있다. 벌써 재단이 출범한 지 8개월이 지나고 있지만 진전이 없는 것 같다”면서 “먼저 반쪽 지적을 받고 있는 이사회 구성은 언제 마무리할 것이냐. 이 문제를 빨리 매듭짓고 정상화의 길을 시급히 찾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에 양경호 4.3사업소장은 “일단은 현 체제를 유지하면서 4.3관련 단체에서 추천한 인사들과 일정액의 기금을 출연한 인사들까지 포함해서 15인 이내로 이사회 구성을 가급적 빨리 마무리 짓겠다”고 답변했다.

김수남 위원장은 이사회 구성과 관련해 도의회 몫을 추가로 요구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재단 이사회, 이사장 선출 문제가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점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현재 8명 이사진 외에 15명 이내로 추가 선임을 할 때는 의회(교육 분야)에서 1명이 선임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양조훈 4.3평화재단 상임이사는 “현재는 도의회에서 1명을 당연직 이사로 추천하고 있다”면서 “선임직 이사는 자격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지만 공감대 형성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해, 즉답을 피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