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설문조사, 환경·공사입찰도 중점 감사대상으로 요구

제주도민들은 자치단체 업무 가운데 가장 감사를 원하는 분야로 ‘회계’와 ‘복지’를 꼽았다.

제주도 감사담당관실이 1월15일부터 31일까지 도청 홈페이지 ‘제주넷’에서 도내 네티즌 454명이 참여한 설문조사결과 도청이나 시·군 업무중 가장 감사를 요구하고 싶은 분야로 13.5%가 ‘회계’분야를 선택했다.

다음으로는 12.6%가 ‘복지’분아에 대한 감사를 요구했으며, 12.3%는 ‘환경분야’에 대해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 건설·시공분야는 12.0%, 위생분야 11.3%, 지방세 분야 8.5% 순이었다.

지난해에는 건설·시공분야와 회계분야 감사를 가장 원했던 것으로 나타나 이번 조사결과에 비교해 봤을 때 도민들이 자신들이 내는 세금으로 예산이 어떻게 쓰여 지는 지 관심이 높으며, 특히 각종 계약의 투명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 복지와 환경분야에 중점적으로 감사를 요구하는 것은 복지문제와 도민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각 분야별로는 회계분야는 ‘각종 계약(수의계약)의 투명성’을 75.5%가 요구했으며, 지방세 분야에서는 지방세부과와 세무조사 분야에 대한 집중 감사를 선택했다. 또 지역경제 분야 중에서는 ‘투자유치와 지역경제 활동을 저해하는 제도개선 발굴’에 집중해 줄 것을 요구했으며, 산림·농지분야는 불법전용분야에 대해 감사를 부탁해 행정당국을 바라보는 도민들의 시각의 단면을 보여줬다.

‘감사를 언제 하는 것이 좋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사업시행전 타당성 감사에서부터 사업시행 중 예방지도 감사, 그리고 사업완료 후 성과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의 감사를 병행해 하도록 요구했다.

공무원의 부조리 예방을 위한 감시활동 방법으로 39.2%는 ‘상시 기동감찰’을 요구했으며, 33.0%는 ‘비노출 암행감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행정기관 공무원들로부터 금품요구를 받는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99.8%(453명)이 ‘없다’고 답한 반면 1명(0.2%) 만이 ‘있다’고 답했다.

‘감사공무원들이 도민을 위해 어떤 일을 하는 게 가장 바람직한갗란 질문에 대해서는 44.3%가 ‘주민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기동점검’이라고 답했다.

제주도 감사담당관실은 “설문조사결과를 예방행정 차원에서 해당부서에 통보함은 물론 각종 감사시 감사 중점사항으로 활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 감사담당관실은 올해 정기감사 실시대상을 지난해 9개 기관에서 올해는 19개 기관으로 늘렸다고 밝혔다.

감사담당관실은 지난해까지는 정기감사인 경우 3년에 한 번씩 해 왔으나 잘못된 공무원에 대한 각종 문책 시효가 2년으로 돼 있어 감사기간을 3년에서 2년으로 단축시키기로 했다.

또 올해는 지금까지 해 오지 않았던 중소기업지원센터와 국제화장학재단, 문화예술재단, 하이테크진흥원, 신용보증재단을 감사대상 기관으로 추가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