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갈등포럼 5일 창립…정부·지자체·학계·시민단체 등 300명 참가
첫 토론회 주제 ‘강정 해군기지 갈등’ 선정…평화적 해법모색 ‘주목’

▲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인해 찬·반으로 분열돼 마을공동체가 산산 조각이 난 강정마을 갈등사례에 대한 평화적 해법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5일 열려 주목된다. ⓒ제주의소리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로 인해 제주공동체가 심한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 문제가 전국 차원에서 ‘평화적 해법모색’을 위한 첫 케이스로 논의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갈등을 평화적이면서 건설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자치단체, 학계, 기업, 시민단체, 갈등전문가 등 300여명의 인사가 참여해 5일 발족하는 ‘사회갈등포럼’의 첫 번째 토론회 주제가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으로 발생한 서귀포 강정마을 갈등현황과 공동체 회복방안’으로 결정된 것.

이날 오후 2시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강당에서 열리는 사회갈등포럼 창립대회 및 창립기념 토론회에는 강정마을 주민들도 대거 참석, 평화적 해법모색에 일말의 희망을 걸고 있다.

이날 창립하는 사회갈등포럼은 우리 사회가 반복적인 갈등해결 실패에 따른 자괴감과 패배감을 극복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토록 지원하고 협력하는 비영리법인 단체다. 매월 우리 사회의 주요 갈등 현안을 대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월례포럼’을 개최하는데, 첫 번째 주제가 바로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강정마을의 갈등사례로 선정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강정마을 공동체가 해군기지 건설 찬반으로 분열돼 2년 이상 대립하면서 지역주민들은 갈등으로 심각한 후유증을 앓고 있으며, 마을공동체는 해체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해군기지 유치 여부를 떠나 더 늦기 전에 강정마을 주민들의 관점에서 갈등으로 인한 상처를 치유하고, 공동체를 회복시킬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게 된다.

비록 서울에서 열리는 토론회이지만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관련된 ‘주역’들은 전부 참석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선 주민대표로 반대 측에서는 양홍찬 강장마을해군기지반대대책위 위원장이 참석하며, 윤용택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가 제주지역 시민단체를 대표해 참석한다. 해군기지 찬성 측에서는 참가 요청을 받았지만 내부 논의를 거쳐 '불참'키로 결정했다.

행정에서는 오태휴 서귀포시 자치행정국장, 제주도의회에서는 오영훈 의원이 참가해 갈등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다만 해군에서는 토론회에는 참석하지 않고, 참관만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부안 방폐장 갈등사례 소개를 통한 반면교사를 삼기 위해 이영택 새만큼코리아부안지부장, 서대석 부안독립신문 대표와 함께 박태순·서정철 갈등전문가도 참석, 제주 강정마을의 갈등사례를 분석하고, 해법을 모색하게 된다.

박태순 사회갈등연구소 소장은 <제주의 소리>와 전화통화에서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강정마을의 공동체파괴와 주민갈등 사례를 맨 처음 토론회 주제로 잡은 것은 그만큼 절박한 문제로 봤기 때문”이라며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듯이 이번 토론회 한번으로 그치지 않고, ‘갈등조정자’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겠다”이라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