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저소득층 우유 '배달사고'…'관리소홀' '예산낭비' 초래

서귀포시 '부실 도시락' 파동에 이어 제주시가 저소득층 중고등학생에게 제공하고 있는 '우유'가 제대로 배달되지 않아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제주시는 5년간 한번도 실태조사를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또한 우유업체들이 제주시에 한달에 한번 요금 청구서를 제출하면 그에 따라 그대로 대금을 지불하는 등 관리.감독도 소홀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층에 제공되는 우유 중간에 빼돌려지고 있다'(제주의 소리 14일 19시21분)는 보도가 나간 후 제주시는 15일 전수조사를 마친 후 우유업체를 대상으로 배상 등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시는 지난 2000년 '우유파동' 이후 우유 소비기반 확대를 통한 낙농가의 소득증대와 저소득층 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해 자체 사업으로 매년 1억원 이상을 투입해 우유공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제주시는 지난 1월11일 '부실 도시락 파동' 이후 저소득층 1287명의 중고등학생에게 제공되는 우유에 대해 실태조사에 나섰다.

당초 2월4일까지 조사가 마무리될 예정이었지만 신구간 등이 겹치면서 9개동만 조사가 이뤄지는 등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제주시는 9개동 가운데 1개동 107명을 표본조사를 한 결과 9명이 우유배달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한번도 배달되지 않은 것에 불과할 뿐 '제주의 소리'에서 확인한 결과 제대로 배달되는 곳은 거의 없었다.

'일주일에 한번 배달된다' '2~3일 한번 배달된다' '일주일에 1000㎖만 배달된다'는 등 제대로 우유가 제공되지 않았다.

제주시는 파문이 확산되자 15일 오전 10시30분 열린정보센터 6층 회의실에서 관내 19개동 사무장과 관련 직원들을 대상으로 저소득층에 제공되는 우유 배달 실태조사를 실시할 것을 독려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우유업체의 대금 청구서를 믿고 그동안 배달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 줄 알았다"며 "실태조사 후 우유배달 문제가 발생하면 우유업체를 대상으로 배상 등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시는 우유공급사업이 시행된 2000년 이후 매년 신구간이 끝난 후 동사무소를 통해 우유 공급 대상자 명단을 업체에 통보해 우유를 공급하게 했고, 업체는 제주시에 매달 요금을 청구해 정산해 왔다.

2004년 기준 우유공급을 받는 저소득층 청소년이 1287명으로 확인돼 매달 1000여만원, 1년 1억2000여만원을 제주시는 우유업체에 정산한 것이다.

결국 제주시는 '낙농가의 소득보전'과 '저소득층 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실시한 무상 우유공급사업은 관리소홀로 인해 예산을 낭비하고 '우유업체'의 배만 불려준 꼴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