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도민대책위 쇼핑아울렛 기자회견…"국민의 세금으로 2만여 지역상인 죽이려 한다"

▲ 기자회견문 낭독하는 김태석 범대위 공동대표
도내 21개 중소상인단체로 구성된 제주도 경제살리기 범도민대책위원회가 "제주도와 개발센터는 땡처리 매장식의 쇼핑아울렛 추진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경제살리기 범도민대책위는 21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쇼핑아울렛 사업자 공모'에 따른 입장을 발표하고 이같이 주장했다.

경제살리기 범도민대책위는 "제주도와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외자유치와 국가자본의 집중투자로 세계적인 국제관광지로 만들어 나갈 것을 기대했다"며 "하지만 2만여 중소상인들의 기대와는 정반대로 쇼핑아울렛 사업자공모 과정을 지켜보면서 배신감을 넘어 울분을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범도민대책위는 "도와 개발센터는 당초 쇼핑아울렛이 명품과 초고가제품을 판매하는 세계적 프리미엄급 쇼핑센터이기 때문에 지역주민은 접근할 수도 없고, 지역상권에 피해가 없다고 일관되게 주장했다"며 "하지만 사업자 공모를 하는 현재에는 재고 및 이월상품 처리라든지 상설할인매장 운영 등을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 쇼핑아울렛이 땡처리 매장이라는 근거를 설명하고 있다.
이어 대책위는 "특히 개발센터는 보도자료를 내면서 지역상권의 순수한 마음을 억지나 부리는 집단으로 매도하고 사회적 합의 정신의 기본에 위배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지역상인들을 정책테이블에 한번이라도 불러본 적도 없다"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제주도와 개발센터는 '땡처리 매장식'의 쇼핑아울렛 추진 철회 △제주도와 개발센터는 프리미엄급 명품 아울렛으로 도민을 호도해 온 기민행위에 대해 공개 사과 등을 촉구했다.

쇼핑아울렛의 '땡처리 매장'이라는 근거에 대해 범도민대책위는  "개발센터가 추진하는 쇼핑아울렛은 미국의 우드버리 프리미엄 아울렛"이라며 "하지만 이곳도 재고.이월상품을 추진하는  '팩토리 스토어'로 이름만 명품 아울렛"이라고 주장했다.

사업자 공모가 이뤄지고 있는 현실에서 원점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냐는 물음에 "지역상인들은 개발센터가 사업자공모 시 명품.유명브랜드 '절충안'을 50 : 50%로 합의하려고 했지만 상설.이월상품 등을 아울렛에 포함시키고 있다"며 "상인들이 한발 물러서면 도와 개발센터도 한발 물러서서 합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석 공동대표는 "올해 초에 개발센터와 범대위간에 신년하례회를 갖고 지속적인 대화를 갖자고 했고, 제주도와도 간담회를 가져었다"며 "하지만 개발센터는 한번 만남을 갖고 '합의'를 했다고 거짓말을 하는 등 역이용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범대위는 앞으로 제주도와 개발센터을 상대로 '땡처리식 쇼핑아울렛' 철회를 요구할 계획이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매일 20~30명씩 항의방문 투쟁을 벌여나갈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