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본부, 대정읍 지역 투표한 사람 명단 작성, 보고 확보
일부 마을 '투표하지 맙시다' 홍보물 부착…'자유당 관권선거'

▲ 서귀포시 대정읍서 투표자 명단 쪽지가 작성된 것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사진=소환본부 제공 ⓒ제주의소리
조직적인 주민소환투표 방해행위로 추정될 수 있는 증거물들이 속속 나와 파문이 예상된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투표를 한 주민의 명단이 적힌 쪽지가 발견되는 등 노골적인 불법 관권선거 논란이 일고 있어 이게 사실로 드러날 경우 상당한 후폭풍이 일 것으로 보인다.

김태환제주지사 소환운동본부는 26일 대정읍 한 투표소에서 확보한 '투표자 명단 쪽지'를 공개했다. 이 쪽지는 소환운동본부쪽 참관인이 투표소 현장에 떨어져 있는 쪽지를 확보한 것이라고 소환본부는 설명했다. 

이 마을 누군가가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투표자 명단 쪽지'에는 실제로 투표를 한 주민이름이 그대로 적혀 있었다.

쪽지에는 '○○ 누님' '○씨 부부' '○○ 처' '○○○ 누이 부부' '○○○ 딸' 처럼 이 마을 주민이나, 공무원이 본다면 누군지 금방할 수 있는 이름이 적혀있을 뿐만 아니라, 아예 '○두○' '○○숙' 과 같이 실명이 그대로 적혀 있다.

또 '○○○○' '○마트' '농협 직원' '○○○하르방' 등 특정가게 직원이나 주인이 투표했다는 사실도 쓰고 있다. 심지어 이 지역 도의원을 지냈던 전직 도의원이 투표한 사실도 적어 놓고 있으며, '모르는 남자' '모른 남자' 처럼 자신이 모르는 주민들에 대해서도 적고 있을 정도로 투표한 사실을 아주 구체적으로 감시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 서귀포시 예래동 투표소 입구에 있는 전봇대에 붙여져 있는 '투표불참'을 호소하는 김태환 지사 홍보물. 사진=소환운동본부 제공 ⓒ제주의소리
서귀포시 예래동에서는 투표소에 가는 길목에 있는 전봇대에 '투표불참'을 호소하는 김태환 지사의 선거홍보물들이 부착돼 있어 누군가가 투표장에 가는 주민들에게 심적 부담을 주려고 하는 등 투표방해 행위가 속속 진행되고 있음이 드러나고 있다.

소환운동본부는 "주민소환투표가 11시를 넘긴 지금 행정의 개입에 의한 투표방해 제보가 끊이질 않고 있다"며 "투표시작부터 지금까지 수십 건의 투표방해 행위에 대한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소환본부는 "더욱이 그동안 은밀하게 진행되어 왔던 투표방해 행위에 비하면 너무나 노골적이고 전방위적으로 투표방해 행위가 이뤄지고 있다"며 "이는 투표방해를 위해 조직적으로 사전조율이 있었다고 예측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소환본부는 " 마을이장, 자생단체관계자들이 투표방해 행위에 적극 가담하고 있는 것 역시 상부의 지시에 의한 조직적 행동으로 보기에 충분하다"며 "구체적인 사례를 보더라도 각 마을이장 등은 투표소 앞에서 주민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투표장을 찾은 마을 주민들에게 투표불참을 회유.강요하며 돌려보내고 있다"고 폭로했다.

소환본부는 "심지어 서귀포시 예래동 마을 내에서는 '투표하지 맙시다'란 홍보문구를 부착했다"며 "뿐만 아니라 소환본부측 참관인은 투표장에서 이미 투표를 한 주민들의 명단을 기록한 쪽지를 확보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소환본부는 "이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볼 수 있는 투표가 아니라 자유당시절의 관권선거를 방불케 하는 엄청난 관권개입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라며 "선관위의 공정한 선거관리 약속도 공염불이 되고 말았고, 투표의 공정성은 이미 상실되고 말았다"고 선관위를 맹공격했다.

소환본부는 "이 문제를 엄중히 대처해 나갈 것이며, 투표결과에 상관없이 이러한 위법한 관권개입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