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비상품감귤 단속반 출정식서 “불량유통 끝까지 추적” 선언

제주자치도와 감귤관련단체들이 올 해산 제주감귤 유통과 관련, ‘비상품감귤 유통행위자들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이와 관련 22일 열린 비상품감귤 단속반원 출정식은 흡사 전쟁터로 출정하는 병사들의 ‘사즉생’ 각오의 결사항전을 천명한 자리였다.

▲ 22일 오전 제주도청 앞 마당에서 열린 비상품감귤 지도단속반 출정식에서 참가자들이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 마당에서 자치경찰.소방본부.행정시.읍면동의 단속공무원과, 농.감협 단속반 등 총 350여명의 단속요원과 단속기동차량 60여대를 모두 도열시킨 가운데 단속반 출정식을 열고, 비상품감귤 유통행위에 대한 강력한 단속의지를 대내외에 선포했다.

제주도는 이날 출정식에서 비상품감귤 유통행위를 원천봉쇄하고, 비상품감귤 유통행위 단속책임제를 시행, 공로자에게는 상을, 과오가 있는 자에게는 확실한 처벌조치를 내리는 엄중한 ‘신상필벌’ 원칙을 천명했다.

김 지사는 출정식에서 “오늘 출정식은 마치 전쟁터에 나가는 심정으로 제주감귤을 지켜내겠다는 비장한 각오를 다지는 자리인 만큼 ‘사생결단’의 자세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비상품감귤을 유통시키는 행위는 제주감귤산업 전체를 파멸시키는 비열한 행위이므로 그 행위자에 대해선 끝까지 추적해서 확실하게 단속할 방침”이라며 “단속반원 여러분이 제주감귤을 살린다는 비장한 각오로 단속에 철저히 임해달라”고 강력히 주문했다.

이날 출정식에는 (사)전국과실중도매인조합연합회 관계자도 참석해 “비상품감귤은 사지도 팔지도 않겠고, 상장거부 및 발견즉시 반송조치하겠다”면서 “전국 2000여명의 과실중도매인들이 함께 실천하겠다”고 다짐하는 등 비상품감귤 유통척결 의지를 한층 달궜다.

자치경찰.소방관서.공무원.농감협.민간인 등으로 구성된 비상품감귤 유통지도 단속반은 상시단속반과 야간기동단속반 등 24시간 단속체계를 갖추고, 이날 출정식을 시작으로 내년 3월까지 담당지역 내에서 비상품감귤 유통행위에 대한 순찰과 단속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 ⓒ제주의소리
▲ ⓒ제주의소리
▲ ⓒ제주의소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