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안수요 '제주시', 균형발전 '애월ㆍ한림'…경찰, 자체 여론조사, 간담회 등 의견 수렴중

제주지방경찰청이 올해 본격 착공할 '서부경찰서' 부지 선정을 놓고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자칫하면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간 갈등마저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부경찰서는 제주경찰의 숙원사업으로 제주에도 3개 경찰서 시대를 여는 의미있는 사업이다.

서부경찰서가 신설되면 관할구역은 연동.노형.용담.오라.외도동 등 제주시 서부권과 애월.한림읍, 한경면 지역으로 담당인구만 18만4000여명이다.

제주지방경찰청은 후보지로 △제주시 서부권 △애월읍 △한림읍 등 3곳으로 압축하고, 최근 도내 각계 인사들을 대상으로 유치대상지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또한 지방청과 제주서.서귀서 등 300여명의 경찰직원의 설문조사를 마무리했다.

8일에는 학계.시민단체 등 각계 전문가들을 초청해 서부경찰서 부지선정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해 의견을 청취하기도 했다.

이날 전문가 초청 간담회에서는 '치안수요론' '균형발전론' '장기발전 전략'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기도 했다.

■치안수요론 - 제주시 서부권이 가장 유리

치안수요론만 따진다면 서부경찰서는 제주시에 신설해야 한다. 연동.노형.외도동 등을 합한 인구만 12만5000여명으로 치안인구의 70%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또한 2004년 기준으로 강력.폭력.절도 등 범죄발생 건수도 전체 4200여건 중 3200여건이 발생해 전체 76%를 차지한다.

교통사고 건수의 경우에도 전체 3000여건 중 제주시가 2400여건을 차지해 무려 80%를 점유하고 있다.

이 때문에 서부경찰서를 제주시에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타당성을 얻기 있다.

하지만 제주시 설치의 가장 큰 맹점은 '균형발전론'에 있다. 지방경찰청과 제주경찰서가 있는데 서부경찰서까지 제주시에 설치하게 되면 타지역의 반발이 불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부지선정과 매입비도 걱정거리다. 서부권 지역 중 적당한 부지가 없을 뿐만 아니라 매입비도 타지역 보다 4~5배 이상 들어가기 때문이다.

현재 서부경찰서 신설 예산은 114억원으로 책정돼 있지만 부지매입비는 아예 책정조차 돼 있지 않은 상태다.

■균형발전론 - 애월.한림읍에 설치해야

균형발전과 장기발전 전략을 고려하면 제주시를 벗어난 지역에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제주시 서부권에 각종 공공기관이 밀집돼 있는 상태에서 서부경찰서까지 신설될 경우 인구 등이 더욱 집중돼 균형발전을 저해한다는 지적이다.

정부의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분산되는 마당에 서부경찰서도 애월이나 한림으로 신설돼야 한다는 근거도 여기에 있다.

이 중 한림읍 지역이 서부경찰서 유치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림지역은 지난 2003년도에도 '유치위원회'를 구성, 토지무상 제공을 내걸고 도의회에서 유치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최근에도 양우철 도의회 의장을 중심으로 유치위원회 구성해 활동을 전개하고 있고, 부지 무상 제공까지 거론되고 있다.

이에 반해 애월읍 지역은 아직까지 구체적인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애월읍 지역의 경우 제주시와 한림읍 중간에 위치해 치안수요나 균형발전 등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명분으로 고른 지지를 받고 있다.

■서부경찰서 어디로?

서부경찰서 신설과 관련해 김인옥 제주지방경찰청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지역간 유치경쟁이 뜨겁다"며 "추진위원단 구성과 현장점검을 통해 방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선뜻 결정하기 어렵다"고 털어놓은 바 있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서부경찰서 부지선정 문제가 워낙 민감한 사항이기 때문에 자체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하지 않을 방침이다.

또한 공정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 도민여론 조사에 의한 결정도 부담스런 눈치다.

경찰은 간담회나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의견 수렴과 지역 여론을 수렴해 4월말까지는 서부경찰서 부지를 선정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서부경찰서는 올해 4월 부지 확정과 더불어 16억원을 투입해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마무리한 후 12월 공사를 착공하고, 2007년 완공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