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산업 기술경쟁력 강화·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사업시행자 하이테크산업진흥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뒤늦게 ‘테크노파크’ 지정에 뛰어들었다. 출발이 늦은 만큼 지정 승인절차 착실히 수행, 내년 2월에는 ‘제주 테크노파크’를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는 9월18일 지식경제부에 현재의 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을 가칭 ‘제주 테크노파크’로 전환하기 위한 테크노파크(TP)사업시행자 지정을 신청했다고 25일 밝혔다.

TP는 일종의 산업기술단지로 기업·연구소·대학·지방자치단체(산·학·연·관) 등이 유기적인 연계협력을 통해 ‘지역전략산업육성을 위한 정책기획, 창업보육 및 중소벤처기업지원,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지역 내 산·학·연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현재 제주를 제외한 전국 15개 광역 시·도에 17개가 지정돼 운영되고 있있다.

TP로 지정될 경우 지식경제부가 ‘지역혁신 거점기관’으로 지정, 지역산업 거점육성사업(거점기능강화 및 기술기업육성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TP내 입주기업을 비롯해 제주지역 바이오기업들의 경우 취득세와 재산세, 법인세 등이 감면되고, 산업기술단지에 대해서는 교통유발부담금, 개발부담금 등 각종 부담금이 면제된다.

제주도는 지식경제부에서 구성한 ‘TP평가위원회’의 현장 실태조사 및 심의, 지식경제부 산업기술단지정책심의회서 TP사업시행자 지정을 위한 최종심의 절차를 거쳐서 2010년 2월 중에는 제주TP를 출범할 계획이다.

주복원 제주도 지식경제국장은 “제주 테크노파크 지정여부는 지식경제부와도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고, 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 또한 산업기술단지 사업시행자인 지역거점기관으로 이미 지정되어 있는 만큼 TP지정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TP본부동 건립과 인력확충 등은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