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만5천명 목표에 2월말 현재 8만여명 유칡‘예산 바닥’ 희색 만연

제주도가 고부가가치 산업인 회의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는 인센티브제가 국내외 회의유치에 한 몫을 단단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가 회의산업 유치를 위해 행사비 일부를 지원키로 하고 올해 목표를 4만5000명, 5억5000만원을 예산에 반영했으나 2월말 현재 목표를 초과달성하고 예산이 벌써부터 동이 나시 시작했다.

제주도는 300명 이상 참가하는 국내외 회의·전시행사가 2월말 현재 88건이 유치돼 8만여명이 제주를 찾을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11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3000명이 참석하는 한·중·일 벤처투자박람회가 열리는 것을 비롯해 이달 말에는 프르덴셜 생명보험 연수회가 3000명 규모로 예정돼 있으며, 2500명이 참석하는 KCTV 컨퍼런스가 6월에 잡혀 있는 등 300명 이상 참여하는 대형 회의·전시행사가 88건이나 유치됐다.

제주도가 올해부터 국내외 회의산업 유치 인센티브제를 시행키로 하고 전국의 대학과 연구소, 학회, 협회 등 각종 기관 1만여군데에 제주에서 회의를 개최할 경우 각종 인센티브를 지원하겠다는 공문과 이메일을 발송한 이후 각 기관에서 제주에서 회의를 개최하겠다는 답신이 줄을 잇고 있다.

제주도가 마련한 인센티브 지원대상은 국내외 회의 및 전시행사로 참가자 규모가 300명 이상으로, 제주도는 이들에게 외국인은 1인당 2만원, 내국인은 1만원을 행사비로 지원한다.

또 전시회에 대해선 전시물품 수송비용의 10%를 추가로 지원하고 행사참여인원이 1000명을 넘을 경우에는 제주도가 행사장에서 제주특산품 전시전도 개최해 준다.

행사주최측에서 문의를 할 경우 예산과 인원에 맞춰 회의개최 장소와 숙박은 물론, 교통까지 세세히 안내해 주고 있다.

제주도는 올해 300명 이상 국내외 회의 유치인원을 4만5000명으로 잡고, 이에 필요한 예산 5억5000만원을 확보했으나 2월말 현재 유치인원은 8만여명을 유치해 벌써 올해 목표를 달성하고 예산도 바닥이 날 상태이다.

이 때문에 제주도는 담당부서는 즐거운 비명을 지르는 한편, 예산편성이 끝난 지 2개월만에 다시 추경을 확보해야 할 정도로 회의유치 인센티브 지원제도가 빠른 속도로 정착되고 있다.

양만식 도 자치경제국장은 “해당지역에서 회의를 열 경우 인원에 맞춰 행사비를 지원하는 제도가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만큼 학회와 협회 등의 반응이 예상외로 좋다”면서 “특히 전국 1만여군데에 홍보물을 일제히 보내고 그들에게 회의장소 안내는 물론, 예산과 인원에 맞춘 숙박시설, 교통까지 안내해 주고 있는 점이 신뢰를 얻는 것 같다”고 말했다.

양 국장은 “지금까지 유치한 8만여명을 소화하기 위해선 지금 확보해 놓은 5억5000만원으로는 부족해 추경예산을 확보해야 할 상황이지만 8만여명이 3~4일에 걸쳐 제주에서 사용할 관광비용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감안할 경우 결코 아깝지 않은 예산”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