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군사기지범대위, 9일 의회 정문 앞서 피켓시위
해군기지 3대 안건 전면 ‘심사보류’ 압박…의회, 출입통제

제주해군기지 관련 3대 의안 상정 및 심사 여부에 대한 해당 상임위원회의 비공개 간담회를 앞둬 제주도의회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제주도의회는 지난 6일부터 제주도의 요청으로 해군기지 관련 3대 의안 처리 여부를 위한 제265회 임시회를 5일 회기로 진행하고 있다.

6일은 1차 본회의로 회기 일정만 정한 데 이어 안건 처리 여부는 9일 오전 결판이 난다.

▲ 강정마을 주민과 군사기지반대 범대위 회원 50여명이 9일 오전 일찍부터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해군기지 관련 의안 심사보류’를 요구하며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일찌감치 정부의 전향적인 입장변화가 없다며 안건 상정 자체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환경도시위원회는 그렇다 치더라도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에 따른 의견 청취의 건을 다룰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의 경우 오전 10시 비공개 의원간담회를 갖고 안건 처리 여부를 결정키로 해, 간담회 결과에 따라서는 3대 의안이 ‘패키지’로 유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의 오전 10시부터 비공개 의원간담회를 갖고, 해군기지 관련 의안(공유수면매립 의견청취)에 대한 처리 여부를 결정한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이런 가운데 해군기지 사업 예정지인 강정마을 주민과 군사기지반대 범대위 회원 50여명이 오전 일찍부터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며 의회를 압박하고 나섰다.

또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등은 한영호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 위원장과의 면담을 요구, 소위 ‘해군기지 3대 의안’이라 불리는 환경영향평가 도의회 동의안, 절대보전지역 변경안, 공유수면매립 의견청취안은 모두 이 안건처리를 위한 법률적 근거와 논리적 명분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상정된 것들이라며 전면 심사 ‘보류’할 것을 압박하고 있다.

제주도의회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 의사당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정문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는 주민들이 의사당 진입을 시도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미 서측 출입구를 폐쇄하고, 동측 계단을 이용할 때는 ‘출입증’을 교부받은 경우에만 출입을 허용하는 등 입·출입을 임시로 제한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