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영 국방부장관, 14일 오전 제주서 ‘해군기지 간담회’
“해군기지·공군탐색부대 설치협조” 예상…‘돌파구’ 될까?

국방부장관은 난마처럼 얽힌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해법을 제시할 수 있을까.

▲ 김태영 국방부장관.ⓒ제주의소리
김태영 국방부장관이 14일 제주를 찾는다.

제주도에 따르면 14일 오전 김태영 국방부장관이 제주를 방문한다. 김 장관은 오전 10시30분 제주도청을 방문해 김태환 제주지사를 예방한 후 제주도의회로 발길을 돌려 의원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후 낮 12시10분에는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도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김 장관의 제주방문에 대해 “제주해군기지와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가 제주도에 이익이 되면 됐지 절대 손해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공유수면매립 의견청취’ 및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동의안’, ‘절대보전지역 변경(해제) 동의안’ 처리가 제주도의회에서 제동이 걸리고, 제주지방변호사회는 12일 지원특별법 시안까지 공개하며 제주도정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너에 몰릴 대로 몰린 제주도가 돌파구를 찾기 위해 요청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가 제주도의회 제266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해군기지 3대 의안 처리를 재차 요청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할 때 ‘특단의’돌파구를 찾기 위한 것쯤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제주도는 20일쯤(미정)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차관회의) 개최될 것에 앞서 해군기지 의안 처리를 또한번 시도할 공산이 크다.

16일 정례회가 개회하면 17~18일 중에 상임위별로 안건을 처리한 뒤 19일에는 본회의를 열어 의안을 의결해줬으면 하는 나름의 ‘로드맵’을 그리고 있다.

이번 국방부장관의 제주방문이 꼬일 대로 꼬인 ‘제주해군기지’의 실타래를 풀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