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혐의 부인하면 우선 처리"…30여개 계좌 추적 나서

경찰이 '교육감 돈선거' 관련자들에 대한 사법처리 규모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그러나 경찰은 지금은 그 규모를 가늠할수 없다고 밝혀 경우에 따라선 사법처리 대상이 예상보다 훨씬 늘어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제주지방경찰청 조성훈 수사과장은 29일 "금품을 받은 액수나 횟수등 경중은 당연히 고려할 것"이라며 "그러나 수백명을 다 (사법처리)할 수는 없고 고민은 고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조 과장은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1차 사법처리 규모에 대해선 "모르는 일이다. 내부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이날오전 수사브리핑에서 "소환자들끼리 입을 맞추지 못하도록 혐의를 부인하는 사람부터 우선 신병처리하겠다"며 밝혀 혐의를 부인할 경우 가차없이 사법처리할 방침임을 내비쳤다.

조성훈 수사과장은 후보 재소환 및 사법처리 시기와 관련 "늦어도 다음주중 재소환하고 신병처리도 끝내겠다"며 "우리도 피곤하고 수사를 오래끌수도 없는 만큼 최대한 수사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돈선거 연루 지방의원에 대해 그는 "받은게 금품인지 뭔지 몰라도 지방의원이 있을 것" "있을 것 같다"며 구체적 언급은 회피했다. 그러나 지방의원을 포함한 지도층 인사들을 따로 부르지는 않고 차근차근 소환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28일까지 교육공무원 102명과 자영업자 40명등 274명을 소환 조사해 4000여만원의 금품이 살포된 사실을 확인했다.

29일 오전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은 경찰은 각 후보와 친·인척, 선거핵심관계자, 건설업자등 모두 30여개 계좌에 대한 추적을 벌여 돈의 흐름과 출처와 성격 등을 정밀 분석하기로 했다. 이는 당초 알려진 20여개 계좌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건설업자가 포함된 대목이 눈길을 끈다. 경찰은 이를통해 이른바 '검은돈'이 후보에게 선거자금으로 제공됐는지 여부 등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조성훈 수사과장은 "계좌추적을 통해 동일인이 같은날 두 번에 걸쳐 억대의 돈을 (모 후보)통장에 입금한 것에 대해서도 조사할것"이라며 "본인들은 선거와 무관한 돈이라고 진술하고 있지만 이 뭉칫돈의 성격을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계좌추적은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한편 경찰은 28일 오후 긴급체포한 남군 모 초·중통합학교 학교운영위원장 송모씨(44)와 남군 모 중학교 서무부장 고모씨(43)에 대해 금명간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행정6급 직원인 고씨는 지난해 12월 중순께 오남두 후보측으로부터 300만원을 건네받아 송씨에게 "학교운영위원들에게 50만원씩 전달해달라"며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송씨는 이를 다시 4명에게 50만원씩 돌리고 100만원은 자기손에 넣은 혐의다.

경찰은 돈을 받았다는 학운위원들이 경찰에서 구체적 장소와 시기를 진술해 이를 역추적한 끝에 이 둘의 혐의를 확보했으나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자 증거인멸 등을 우려해 곧바로 긴급체포했다.

고씨는 대질신문에서조차 "평소 알고지내던 송씨를 만난 적은 있으나 후보측으로부터 돈을 받거나 송씨에게 돈을 전달하지 않았다"며 혐의를 극구 부인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하지만 송씨는 금품수수 혐의를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와함께 부희식 후보측이 34명에게 모두 1500만원을 살포한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이 기록된 비밀 장부에 대해서도 정밀 분석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 장부는 당초 압수수색에서 나왔지만 내용이 암호식으로 기록돼있어 경찰이 선거관련 장부인지 눈치채지 못했다.

그러나 학운위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이는 과정에서 관련 진술이 나왔고 이를 추적한 끝에 선거관련 장부임이 드러났다.

이 장부에는 이름 바로옆에 금품살포 액수로 추정되는 줄이 사람에 따라 몇개씩 그어져 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이날 금품 등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허경운 후보의 친동생을 소환해 혐의를 추궁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