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아침 전격 실시...결정적 물증 확보 위해

'교육감 돈선거'를 수사중인 경찰이 지난 16일에 이어 교육감 후보들의 집과 선거사무실등 30여곳에 대한 2차 압수수색에 나섰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전날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30일 오전 10시를 전후해 오남두 당선자등 후보들의 자택과 선거사무실, 후보 측근들의 자택과 사무실 등 35곳에 대해 일제히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밖에 제주일고 삼성여고등 일선 학교와 제주도교육위원회 교육위원실, 일부 시.군교육청, 제주도청, 모 건설회사 사무실 등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압수수색에는 지방청 수사과 형사와 제주경찰서 형사계 20명등 수십명이 투입됐다.

경찰은 오전 9시30분께부터 도청 압수수색을 통해 오남두 당선자의 친동생이 있는 감사관실에서 컴퓨터와 서류 등을 압수했다. 그러나 동생은 기자들에게 "친인척이라서 압수수색하는 것 같다"며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경찰은 또 9시50분께부터 제주도교육위원회 오창수 부의장실에서 압수수색을 벌여 제주대, 제주교대 총동창회 임직원명단과 축전.화한을 보낸 명단 등을 압수했다.

현장에서 수색에 응한 오창수 부의장은 "오남두 당선자와 고교.대학 동문인데다 초등교사 생활도 같이해 주위에선 나를 오당선자의 측근으로 보는 것 같은데 실질적으로는 아니"라고 말했다.

경찰은 곧이어 오 부의장의 일도동 자택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곳에선 교육위원들의 명단과 각종 행사때 찬조금을 받은 내역 등을 압수했다.

경찰의 이날 전격적인 추가 압수수색은 경찰이 학운위원들의 진술과 금품수수 리스트 등 명백한 증거를 들이대는데도 후보자들이 혐의를 완강히 부인해 결정적인 물증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압수수색 역시 1차 때와 마찬가지로 경찰이 철저히 비밀에 부쳤다.

특히 경찰은 전날까지만 해도 압수수색 대상이 각 후보측의 예금계좌 정도라고만 밝혀 주위에서 눈치재지 못했다.

※ <제주의 소리>는 이날 경찰의 압수수색과 관련, 당초 서귀포교육청 학무과장실도 그 대상에 포함됐다고 보도했으나 확인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수색 대상은 다른 곳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1보에 '이니셜'이 거론된 당사자는 자신은 이번 교육감 선거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제주의 소리>는 이날 경찰의 압수수색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30곳이 넘는 대상을 일일이 확인하지 못한채 보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해당 부서와 당사자에게 누를 끼치게 됐습니다. 이 보도로 피해를 입은 해당 부서와 당사자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