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5급이상 7명 중 6명, 6급이하 30명 중 20여명 독식

제주도가 사실상의 승진이 보장되는 공무원 장기교육 인원을 대부분 독차지해 일선 시군이 강력 반발하고, 여기에 공무원 노조까지 가세하면서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행정자치부가 2004년도 국가전문행정연수 장기교육대상자 5급 이상 7명(3급 2명, 4급 2명, 5급 3명)을 배정하고, 6급 이하의 공무원 30명도 지방공무원 장기교육과정 대상자로 선발하고 이 30명을 별도의 정원으로 인정해 줘 도와 시 군에서는 사실상 37명의 승진 요인이 생기게 됐다.

행자부는 5급이상 장기교육대상자 7명중 2명은 기초자치단체에 배정하도록 하는 운영지침을 제주도에 내려보냈다.

제주도는 제주도는 5급 1명은 제주시에, 4급 1명은 남제주군에 배정하면서 이로 인해 공석이 될 남제주부군수 자리를 도에서 승진하는 서기관이 맡도록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는 교육대상자 2명을 기초자치단체에 배정하고 후속 승진인사도 기초자치단체 자체에서 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행자부의 취지를 무시하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7명의 승진인사 중 6명을 제주도가 독식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제주도는 이와 함께 6급이하 장기교육과정 대상자 30명중 20명 가량을 역시 도 자체 인력으로 충원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제주도가 심한 인사적체를 겪고 있는 일선 시군의 현실을 무시하고 자기 밥그릇 챙기기에만 급급해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편 제주시와 서귀포시, 남 북제주군 등 4개 시군 공무원 노조로 구성된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제주지역본부(본부장 김영철)는 30일 오전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기교육 대상자를 독식하려는 일방적인 인사와 낙하산 인사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현장에서 낭독한 성명을 통해 "제주도는 직원배치 계획도 없이 무책임하게 채용해 놓고 아직도 발령을 못 내고 있는 25명의 공무원 수습생들에 대해 발령방안을 먼저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행정자치부에서 승인한 교육배정 인원수대로 기초자치단체에서 교육을 보내도록 보장하고, 공석인 자리를 제주도에서 독식하는 낙하산 인사는 즉각 중단하라"고 강조하는 한편 "시도에 배정된 6급 이하 장기교육에 대해서도 4개 시군에 최소 60%의 교육인원을 배정하고, 시군교류라는 미명하에 자행되고 있는 제주도의 일방적이며 무원칙한 인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