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압수수색 결과…사법처리 대상자 분류 착수

'교육감 돈선거'를 수사중인 제주지방경찰청이 30일 2차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물품은 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후보가 아니더라도 여느곳에서나 볼수 있는 것들이다.

억대 돈뭉치와 각종 비밀장부가 쏟아져 나오고 사과상자와 007가방까지 등장했던 지난 16일의 1차 압수수색때와 비교해 언뜻보면 초라하기까지 하다. 제주경찰서 형사계 직원 20명을 포함 수십명이 35곳에 들이닥쳤으나 '허탕'을 친 곳이 적지않은 정도로 경찰 입장에선 이날 압수수색 결과가 썩 만족스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압수물품의 이면을 들여다보면 곳곳에서 조직적인 불법선거운동의 징후들을 엿볼수 있다.

먼저 A후보 측근 집에서 나온 '전략과 지침'이란 메모가 눈길을 끈다. A4용지 크기의 이 메모에는 공략대상 인사와 접근방법, 지역별 조직책 선정에 이르기까지 말그대로 선거운동과 관련한 전략이 세밀히 기록돼있다. '안덕·대정지역 현안 파악 및 우리의 대책'은 이보다 더 깊은 내용을 담고 있다.

도내 학운위원 명단도 조직적인 선거운동의 흔적이 배어있다. 학운위원들을 학교 직업·직책·고향 등으로 분류한 뒤 연락처를 기재했으며 '집중공략대상자'임을 뜻하는지 지방의원·건설업자·교원·학원장·인쇄업자 등에는 초록색 등으로 칠해 별도 구분했다.

다이어리 2개와 가계부도 압수됐으나 내용은 알아볼수 없었다. A후보쪽에선 이밖에 비자카드 2개와 무통장입금확인서 2매, 농협통장 3개 등이 나왔다.

B후보 측근 집에선 3개은행의 예금통장 9개와 2군데 식당 매출전표 2묶음, 그날그날의 매출실적을 기록한 '매출일보', 정산서류 등이 압수됐다.

경찰은 매출전표와 매출일보, 정산서류가 이 측근이 유권자들에게 향응을 제공한 유력한 단서로 보고 있다. B후보에 대해선 이날 두 번째로 자택 압수수색이 이뤄졌다.

경찰은 이날 B후보에게 선거자금을 댄 혐의로 제주시내 모 건설업체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과 함께 이 업체 대표를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조성훈 수사과장은 이날 압수수색과 관련 "압수된 통장과 매출전표, 디스켓 등을 통해 후보들에게 어떤 자금이 얼마만큼 유입됐는지, '검은돈'은 없는지, 이들 자금의 사용처 및 기타 자금흐름 등을 추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이날 오전 긴급체포된 허경운 후보의 동생이 학운위원들에게 향응을 베푸는 자리에 허 후보가 동석한 혐의를 밝혀냈으며 동생에 대해 31일 구속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

경찰은 특히 수사가 막바지로 향하고 있음에 따라 이날 사법처리 대상자 분류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