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위원장 등 간부 긴급 모임…4월6일 반대대책위 확대 재편키로

▲ 화순항 해군기지 반대 안덕면민대책위 관계자들이 대책위를 확대 개편하기 위해 모임을 갖고 있다.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해군이 강기권 남제주군수 등을 만나며 발빠르게 여론몰이를 시작한 가운데 안덕면 주민들도 반대대책위를 재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지난 2002년 '화순항 해군기지 반대 안덕면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을 이끌어던 안덕지역 주민들은 29일 오후 7시30분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날 대책회의에는 대책위 공동위원장을 맡았던 이재근.김봉필씨, 오정훈 사무국장, 양성관 홍보팀장, 이승훈 조직팀장, 이자후 재정팀장, 지경호 기획팀장, 강문수 안덕환경사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주민들은 "수조원을 투입한 새만금과 부안 핵폐기장도 주민들의 반대로 건설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도민 대다수가 반대했던 화순항을 해군에서 다시 기지로 만들려고 한다"며 "어떠한 여론수렴도 없이 '막가파'식으로 이뤄지는 해군기지는 제주도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주민들은 "대통령이 '평화의 섬'으로 선포한 지 불과 두달 남짓 지난는데도 해군은 정부의 방침을 뒤집는 군사기지를 설치하려 한다"며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주민들은 해군에서 발표한 '제주도민과 해군이 함께 건설하는 화순항' 자료에 해군기지 규모와 예산이 지난 2002년보다 크게 늘어난 것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주민들은 "지난 2002년 해군은 화순항에 예산 5000억원을 투입해 7만평 규모의 해군기지를 건설한다고 돼 있다"며 "하지만 이번 자료에는 8000억원을 투입, 12만평의 대규모 기지로 변모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해군이 애시당초 대규모 해군기지를 건설하려는 '프로젝트'를 전혀 포기하지 않은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이제야 본심을 드러낸 것 같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또한 주민들은 미군 오끼나와기지의 대안기지나 평택처럼 대규모 미군기지가 될 것이 아니냐며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주민들은 "해군은 국회 국방위와 제주도.남군 등 행정당국도 모르게 일사천리로 해군기지를 건설하기 위해 여론몰이를 시작했다"며 "해군측은 부인하고 있지만 화순항을 오끼나와의 대안기지나 제2의 평택처럼 대규모 미군기지로 사용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모인 대책위 주민들은 '화순항 해군기지 반대 안덕면민대책위'를 다시 가동키로 하고, 오는 4월6일 안덕체육관에서 안덕면 기관.단체별 대표자회의를 통해 확대 개편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해군측은 이날 제주방어사령부 배철현 참모장(대령)과 301전대장(대령)이 각각 강기권 남제주군수를 비롯해 양행구 남제주군의회의장과 의원, 안덕면장, 화순·사계·대평리장 등을 만나 해군기지 건설 계획을 설명하고 '제주도민과 해군이 함께 건설하는 화순항' 자료집 수천부를 배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