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끌어낸 자리에 주민접근 막는 철조망과 지휘막사 설치
강정주민.범대위 등 강정천 인근서 18일 밤 ‘촛불문화제’ 예정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위한 절차가 착착 진행되고 있다. 해군의 요청으로 제주경찰은 18일 새벽 5시 전경과 사복경찰 등 600여명을 강정 해군기지 착공 예정지에 투입,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는 대규모 주민연행을 시도했다.

해군은 강동균 마을회장과 고유기 군사기지저지범대위 집행위원장 등 50여명이 연행된 직후 강정천 인근 착공식 부지에 해군 지휘본부 막사를 설치하고 주민들의 접근을 막는 철조망을 설치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였다.

▲ 강정 해군기지 착공식 부지에 쳐진 철조망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강정마을에서도 이날 하루 종일 ‘긴급상황’임을 알리는 사이렌을 울려 해군기지 착공식 현장으로 주민들을 불러 모았다.

이날 마을주민들은 강동균 마을회장과 양홍찬 강정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 등 마을지도부를 포함한 주민 47명과 고유기 군사기지저지범대위 집행위원장 등이 경찰에 연행된 것에 분개하면서 끝까지 싸울 것을 결의하기도 했다.

▲ 이날 주민들이 강제 연행된 직후 해군은 현장에 지휘막사를 설치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해군 지휘막사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해군 관계자는 이날 <제주의소리>와 만난 자리에서 “다음 달 5일로 예정된 해군기지 기공식을 준비하려면 오늘부터 본격적인 준비 작업을 시작해야 할 상황”이라며 “그러나 마을주민들이 천막을 치고 공사방해를 시도하고 있는 만큼 경찰 등 공권력 투입을 요청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해군기지 기공식은 단순한 해군 행사가 아니라 국무총리 등이 참석하는 정부행사인 만큼 정상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기공식에 이어 다음 달 말 공유수면 매립면허 승인이 이뤄지면 3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강정마을 주민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그러나 강정주민들은 “아직 해군기지 공사중지 소송과 행정행위 무효소송이 진행되고 있고, 법원 판결이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공사를 강행하는 것이 오히려 불법이고 부당한 공권력 집행 아니냐”고 강력히 항의했다.

현재 경찰에 강제연행된 강정주민들은 제주동부경찰서와 서부경찰서, 서귀포경찰서 등에 분산 연행된 상태로, 경찰은 대부분 마을주민들에 대해선 훈방 조치할 것을 검토 중에 있으나, 강동균 마을회장에 대해선 공무집행방해 혐의를 엄중히 적용할 것을 검토하는 등 사뭇 다른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한편, 강정마을주민들과 군사기지범대위 소속 시민단체 회원들은 이날 저녁 7시 해군기지 착공식 예정부지에서 주민 강제연행에 항의하는 촛불문화제와 철야농성을 실시할 예정이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