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두갑 애연가..고 이주일씨와 같은 나이에 폐암으로

(춘천=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담배는 끊기 어려우니 차라리 배우지를 말았어야.."

29일 별세한 밴드 '사랑과 평화' 출신의 가수 故 이남이(62) 씨가 폐암 투병 중 흡연의 중독성과 위험성을 경고한 말을 지인들에게 남긴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유족과 지인 등에 따르면 고인은 지난해 11월 말 잦은 기침으로 병원에 갔다가 폐암 선고를 받았다.

평소 하루에 2갑 이상의 담배를 피울 정도로 애연가였던 고인은 폐렴 증세로 병원에 입원하기 보름 전부터 담배를 멀리했지만 이미 때는 늦었다.

이 때문에 고인은 입원 후 3개월 남짓한 투병생활 내내 병문안을 온 지인 등에게 "담배는 끊기가 어려우니 아예 담배를 배우지 말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했다는 것이다.

고 이남이 씨의 딸 단비 씨는 "못 말리는 애연가였던 아버지에게 담배를 줄이시라는 충고를 여러차례 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며 "투병생활 중 '담배는 피우지도 말고 배워서도 안 된다'고 한 말씀이 아직 귓전에 맴돈다"며 흐느꼈다.

이처럼 담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고인의 생전 행보는 2002년 이 씨와 같은 나이인 향년 62세를 일기로 작고한 코미디계의 황제 고 이주일 씨를 떠오르게 해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다.

폐암으로 작고한 고 이주일 씨는 폐암 투병 중 흡연의 해로움을 경고한 공익광고에도 출연, 전국적으로 금연운동을 확산시키기도 했었다.

한편 1974년 밴드 '신중현과 엽전들'의 베이시스트로 데뷔한 이남이 씨는 1977년부터 밴드 '사랑과 평화'에서 활동했고 1988년 '울고 싶어라'로 솔로 데뷔를 해 이름을 널리 알렸다.

이후 춘천에서 지역 음악인과 딸 단비 씨와 함께 밴드 '철 가방 프로젝트' 활동을 지원해왔다.
jlee@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