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파장 고려 신중 처리" …일반소환자 사법처리 착수

'교육감 돈선거'를 수사중인 경찰이 후보 4명의 신병처리와 관련, 2일 "사회적 파장을 고려해 신중히 처리하겠다"고 밝혀 묘한 뉘앙스를 풍겼다.

경찰은 당초 이번주중에 교육감선거 출마자 전원에 대한 재소환과 함께 일괄 사법처리 방침을 밝혔었다.

제주지방경찰청 조성훈 수사과장은 이날 오후 수사브리핑을 통해 "오남두 당선자를 비롯한 후보 4명을 이번주에 재소환하겠지만 신병처리는 사회적 파장을 고려해 신중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조성훈 수사과장은 이번주중 후보자 일괄 사법처리 여부와 재소환시기, 취임식 이전 수사마무리 여부 등에 대한 기자들의 계속된 질문에 구체적 언급을 삼간채 "모든 것은 수사진행 상황을 봐가며 처리하겠다"고 대답했다.

이같은 발언은 지난주 자신감 있는 어조로 일괄 사법처리 방침을 밝혔던 것에서 한발짝 물러난 것으로서 내부적으로 후보들에 대한 불구속 방침을 정한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그는 후보들의 혐의를 입증할 결정적 물증을 확보하지 못한게 아니냐는 질문에도 말을 아낀채 "사회적 파장을 고려해 신중히 처리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조성훈 수사과장은 그러나 지금까지 경찰에서 조사를 받은 일반 소환자에 대해선 사법처리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그 숫자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조 과장은 "금품을 받거나 그 횟수가 많은 유권자, 죄질이 나쁜 경우, 선거에 적극 개입한 인사에 대해선 이번주안에 신병처리하겠다"고 선별처리 방침을 밝혔다. 이와관련 경찰 주변에선 후보를 빼더라도 사법처리 인원이 최소 10여명, 많으면 50~60명에 이를 것이란 관측이 나돌고 있다.

조성훈 수사과장은 부희식 후보의 억대 차명계좌와 관련해 정확한 액수를 밝히지는 않았으나 "명의를 도용한 정황을 포착하는등 차명계좌인 점은 확실하다"며 "관련자들을 소환해 돈의 성격을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날까지 모두 329명에 대한 소환 조사를 벌였고 이중 5명을 구속했다.

경찰은 특히 30여개 계좌에 대한 압수수색 결과 의심이 가는 부분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필요하면 추가 압수수색에도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