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4억원 우편물 운송계약 입찰 순위 바꿔…드림통운 감사원 등 '심사 취소' 의뢰

▲ 제주체신청이 연간 4억원대 규모의 우편물 운송계약 입찰에서 대기업의 입김에 지역업체를 선정했다가 바꾸는 등 말썽을 빚고 있다.
제주체신청이 대기업의 '농간'에 놀아나 지역 중소업체를 두번 울리는 어처구니없는 공개입찰을 해 '말썽'을 빚고 있다.

제주체신청은 지난 3월7일 연간 4억원 규모의 우편물 운송업체 선정을 위해 공개경쟁입찰을 실시, 1순위로 도내 업체인 (유)드림통운을, 2순위로 국내 굴지의 운송업체인 대한통운㈜을 선정했다.

하지만 제주체신청은 일주일 후인 3월15일 갑작스럽게 입찰 순위를 바꿔버렸다.

제주체신청은 적격심사과정에서 드림통운의 운송(2점), 배달(18점) 점수를 '0점'으로 처리해 버린 것이다.

사실 드림통운(대표 부남준)은 '운송주선업면허'를 갖고 있는 원청자인 한국통운의 하도급을 받아 지난 2002년 2월17일부터 05년 현재까지 3년간 제주체신청의 우편물 운송을 실질적으로 담당하고 있다.

제주체신청이 드림통운에 대해 그동안의 실적을 무시하고, '0점'을 주게 된 원인은 대한통운의 문제제기 때문.

드림통운에 따르면 대한통운은 입찰에서 2순위가 결정되자 제주체신청에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10조 5항을 들이대며 한국통운이 지난 02년 '운송사업자면허'로 운송업체에 선정된 후 드림통운에게 하청을 줬기 때문에 운송실적은 '불법'이라며, 만약 드림통운이 선정된다면 민원을 제기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제주체신청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확인도 없이 대한통운의 문제제기를 그대로 수용, 입찰순위를 바꿔버린 것이다.

▲ 제주체신청 우편집중국 뒷편에 자리잡은 제주지역 업체 드림통운 가건물 사무실.
드림통운측은 제주체신청이 대기업의 농간에 놀아나 입찰순위를 뒤집었다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드림통운측은 대한통운이 서울체신청으로부터 우편물 운송업체로 선정된 후 수수료를 받고, 중소업체에 하도급을 주고 있는 형편인데도 제주체신청이 대기업인 대한통운의 압력에 굴복해 입찰순위를 바꾸는 어처구니 없는 일을 저질렀다고 비난했다.

드림통운 정세정 총무이사는 "대한통운은 서울체신청으로부터 '운송사업자 면허'로 우편물 운송계약을 받은 후 다른 중소업체들에게 '주선업'을 하고 있는 등 하고 있다"며 "우리가 불법이라면 대한통운도 불법이기 때문에 우정사업본부는 대한통운의 서울체신청 우편물 운송계약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드림통운은 현재 감사원과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등에 '적격심사 탈락 취소 처분'을 요청한 상태다.

▲ 드림통운 정세정 총무이사
문제가 불거지자 제주체신청과 대한통운측은 드림통운에 우편물 운송 하청을 주려고 하고 있다.

대한통운은 최근 드림통운에 수수료 10~17%를 받고 하청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정 이사는 "우리가 감사원 등에 문제제기를 하자 제주체신청이 대한통운측에 하청을 주라고 압력을 넣고 있다"며 "얼마전 대한통운이 수수료 10%에 하청계약을 요구했었다"고 밝혔다.

정 이사는 "대한통운이 앉아서 연간 4000~5000만원을 먹을려고 한다"며 "제주체신청도 전혀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부당 압력을 넣는 등 어처구니 없는 행태를 계속하고 있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드림통운은 제주경찰서에 5월12일까지 한달간 집회신고를 내고 민주노총과 화물연대 등과 연대해 강경 투쟁을 예고했다.

또 제주체신청과 대한통운의 잘못에 대해 끝까지 밝혀나가겠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