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항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에서 명칭 변경…간사단체 참여환경연대, 토론회 등 개최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안덕면 지역주민들에 이어 도내 시민사회단체들도 대책위를 구성, 본격 활동에 돌입한다.

제주민예총.전교조.서귀포시민연대.장애인자립생활환경연대 등 도내 21개 시민사회단체는 19일 오후 3시 제주참여환경연대 회의실에서 대표자 회의를 갖고 '화순항 해군기지 결사반대 도민대책위'의 공식 활동에 나섰다.

대책위는 화순항 해군기지의 문제가 '평화의 섬'을 지향하는 제주도 전체의 생존과 관련된 문제로 규정, 명칭을 종전 '화순항 해군기지 결사반대 도민대책위'에서 '제주도 해군기지 반대 도민대책위'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21개 시민사회단체를 1차 참여단체로 확정하고, 간사단체로는 예전 제주환경운동연합에서 제주참여환경연대가 맡기로 했다.

이지훈(참여환경연대 공동대표).이규배(4.3연구소장).강봉균(민주노총 제주본부장).김영란(여민회 공동대표).김상근(주민자치연대 대표).윤용택(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강순문(전교조 제주지부장).김효상(민주노동당 도당위원장).이태권(전농 제주도연맹 의장)씨 등이 상임대표로 선임됐다.

집행위원장에는 간사단체인 제주참여환경연대 고유기 사무처장, 사무국에는 정책교육국과 조직홍보국을 두기로 했다.

'해군기지 반대 도민대책위'는 해군기지 사안이 제주도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에 강고한 연대활동을 벌여나가기로 결의했다.

또 '평화의 섬' 원년에 해군측에서 화순항 해군기지를 추진되고 있는 만큼, 빠른 시일내에 도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공개토론회 등을 통해 공론화 작업을 벌여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