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두율 교수가 발표한 성명서 전문

37년만에 고향을 찾으면서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옛 말이 먼저 떠오릅니다. 그렇다면 강산은 이미 네 번 가까이 변했고, 이에 따라 한국 사회도 역시 많이 변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사실 이번에도 저의 조국 방문을 가로막은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꼭 성사시켜 보려했던 것은 그러한 변화 속에서도 그래도 변치 않은 그 무엇들이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이를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바램이 현실과 부딪히면서 부정될 수도 있겠지만, 37년만에 고향을 찾는 오늘의 제 솔직한 심정입니다.

무엇보다 임종을 지켜보지도 못한 아버님의 묘소를 처와 두 아들과 함께 찾아가 본의 아니게 저지른 그 동안의 불효를 너그러이 용서해 주십사고 통절히 빌고 싶습니다. 아마도 제 아버님은 조국의 민주화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불효를 저지를 수밖에 없었던 저를 용서해주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리고 짧은 일정이지만 어떻든 그 동안 정말 보고 싶었던 많은 사람들, 특히 친구 및 선후배들과 고향 어르신들을 만나 뵙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민족의 내일의 희망이라 할 수 있는 젊은이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동안 직접 대면할 수 없었던 우리 젊은이들과 더불어 앞으로 우리 민족의 평화로운 번영과 발전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길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만약 여러 분들의 진지한 도움으로 저의 한국 체류가 무리 없이 잘 이루어질 수 있다면, 저는 민족분단으로 아직도 허리 잘린 조국의 남과 북 사이에서, 그리고 날로 좁아져 가는 <지구촌>의 동과 서 사이에서 오랫동안 <경계인>으로 살아온 제 자신의 삶을 반추(反芻)하면서, 미래를 위해 극히 소중한 것들을 가슴깊이 되새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고 싶습니다.

특히 독일통일을 현장에서 지켜본 저에게 아직도 숙제로 남아있는 우리 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위한 열정과 상념(想念)을 더욱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가다듬을 수 있는, 그러한 귀중하고 평화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되기를 진정으로 바랍니다.

이번 저와 저의 가족이 꿈에도 그리던 조국을 방문해서 같은 민족의 일원으로서 최소한의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그야말로 깊은 애정 속에서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여 주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와 <해외민주인사 명예회복과 귀국보장을 위한 범국민 추진위원회>의 여러 분들, 그리고 이 분들의 활동을 지켜봐 주신 국민 여러 분과 관계 당국자들께 우선 뜨거운 감사를 드립니다.

일일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분들이 보여주신 그 동안의 뜨거운 신뢰와 성원이 없었더라면, 저와 저의 가족은 이미 오래 전에 고향방문의 꿈을 접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희들 이외에도 아직 해외에는 고향 땅을 애타고 밟고 싶어하면서도 여태껏 밟아볼 수 없었던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이 분들도 속히 그리운 조국을 방문할 수 있도록 계속 뜨거운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3년 9월 19일
송두율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