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객 분산유입, 서귀포 이익창출" vs "훼손 불가피, 경제성도 떨어져"

▲ 참가자들이 조사에 들어가기 전 국립공원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 국립공원관리사무소장 명의의 돈내코등산로 폐쇄 안내판
자연휴식년제 연장과 개방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는 한라산국립공원 돈내코등산로의 효율적 보호 및 이용을 위한 현지합동조사가 21일 열렸다.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소장 이광춘)가 주관한 이날 합동조사에는 서귀포시관광협의회, 서귀포상공회 등 돈내코 코스의 개방을 요구하는 단체와 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대한산악연맹제주도연맹 등 환경 및 산악단체 회원 50여명이 참여했다.

▲ 해발 500미터에서 700미터 지대는 난대림지역이다.
▲ 탐방객들의 답합과 강우에 의해 등산로 양쪽이 크게 침식되어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1994년부터 10년 동안 자연휴식년제로 묶여 있던 돈내코등산로 가운데 서귀포시 상효동 공원묘지에서 평궤대피소까지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지역 등산로를 고도별로 나눠 살펴보면 해발 500∼1,000m까지는 낙엽활엽수림지대로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산림연구소에서 관리하는 벚나무류 유전자보존림과 해송 채종원이 자리잡고 있다. 해발 1,000m이상 지대는 국립공원 지역으로 해발 1,500m 평궤대피소까지는 소나무림 및 산철쭉 등 관목림이 들어서 있다.

▲ 서어나무가 우점하는 낙엽활엽수림지역 개울에서 참가자들이 잠시 쉬고 있다.
▲ 해발 1,000미터가 넘어서자 소나무가 우점하고 있다.
조사지역 등산로는 대부분 돌바닥이나 돌계단으로 이뤄져 있으며, 장기간 출입제한으로 식생복원이 비교적 잘 이뤄져 있는 편이나 일부 구간은 강우 등에 의해 침식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한편 해발 1,000m 이상의 등산로는 꽝꽝나무, 산철쭉, 제주조릿대 등이 발 딛기 어려울 정도로 뒤덮여 있었다.

한라산연구소는 이날 조사기초자료로 제공한 문서에서 남벽정상일대는 훼손이 심한 상태로 영구폐쇄 의견이 높고, 해발 1,600m 이하 지역의 등산로는 훼손 확산 가능성은 낮으나 등산로 이용을 위해서는 식생과 등산로 정비 등의 보완작업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합동조사에 나선 참가자들은 각 기관이나 단체에 따라 서로 다른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조사를 끝낸 뒤 참가자들은 한라산연구소 주관 아래 의견을 밝히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서귀포지역 기관, 단체의 대표자들은 이구동성으로 등산로 개방을 요구했고, 도내 환경단체의 참가자들은 개방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다.

▲ 돈내코등산로는 대부분 돌바닥과 돌계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등산로를 조릿대가 점차 뒤덮고 있다.
▲ 해발 1,300미터가 넘어서면서 산철쭉, 꽝꽝나무 등 관목과 조릿대가 등산로 주변을 뒤덮고 있다.
민명원 서귀포시관광협의회 부회장은 "현재 제주도는 지역의 균형발전은커녕 모든 이익이 제주시로 집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돈내코등산로가 개방되면 서귀포에 관광객이 체류하고, 그로 인해 서귀포의 숙박업체와 요식업체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며 평궤대피소까지 개방을 요구했다.

▲ 해발 1,500미터 지점에 평궤대피소가 자리잡고 있다.
▲ 평궤대피소 위에서 바라본 서귀포 모습이다.
또 산악연맹서귀포영천지회장은 "육지에 있는 산들의 등산로 입구에는 위락시설이 엄청나게 들어서 있다. 한라산에는 그런 위락시설이 없는 데 이는 산을 이용한 부가가치를 전혀 이용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돈내코등산로를 개방하고, 위락시설을 설치해서 한라산 전체 탐방객 55만명의 20%를 유입하면 서귀포에 큰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영구폐쇄 의견이 높은 한라산 정상 남벽 일대의 모습
▲ 등산로 조사를 마친 참가자들이 등산로 입구에 모여서 조사 후 느낀 점과 등산로 개방 여부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영웅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10년 동안의 휴식년을 통해 식생이 회복된 등산로를 개방하고 그 주변에 각종 부대시설이 들어서게 되면 등산로와 주변 지역이 훼손될 가능성이 존재"하며 "휴식년제에 들어가기 전까지 돈내코등산로를 이용한 매우 적은 규모의 탐방객 수를 고려하면 유입 규모도 적을 것이고, 결국 경제적 효과도 떨어질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한라산연구소는 등산로 조사 결과와 이날 제시된 의견을 토대로 조사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검토를 통해 국립공원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