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종교계, 시민사회, 강정주민…해군기지 착공 결사 저지

해군이 제주해군기지 착공식을 오는 28일 일방적으로 강행할 예정인 가운데 제주지역 종교계와 시민사회, 그리고 강정마을 주민들이 해군기지 착공식을 결사 저지하겠다고 천명했다.

천주교제주교구 평화의섬특별위원회, 강정마을회, 법환어촌계,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모임, 제주군사기지범대위는 23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도, 도민도 없는 해군기지 착공을 결사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 제주해군기지 착공식을 반대하는 제주지역 종교계, 시민사회ⓒ제주의소리
이들은 "해군은 지난 2002년 화순과 위미, 강정에 이르기까지 기지건설을 추진해 오면서 시종일관 '주민동의'를 운운해 왔다"며 "2007년 여론조사에 의한 강정해군기 결정을 빌미로 해군과 심지어 제주도당국 조차 이미 결정된 사안이니 따라오라는 식의 행보만 거듭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해군측은 법 절차와 상식마저 무너뜨린 채 일방적인 강행 드라이브를 펴오고 있다"며 "계류중인 행정소송을 이유로 한 제주도정의 공식 요청인 추진 연기 요청과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요구마저 깡그리 무시한 채 착공 강행을 선언하면서 노골적이고 묻지마식의 기지건설 강행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제주도민들은 여전히 해군기지 추진과 관련한 절차적 정당성 여부에 의문을 표시하고 있고, 도민 절반 이상이 해군기지가 무리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음이 여론조사 결과로도 드러난 바 있다"며 "강정마을의 갈등은 풀릴 기미가 보이기는커녕 극단적으로 치달아 20명이 넘는 주민들이 해군 등에 의해 고소.고발된 상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군기지가 들어오면 제주경제의 막대한 부를 창출할 것이라던 온갖 경제논리들은 지금 이대로라면 어떤 결실도 볼 수 없게 됐다"며 "굴욕이라는 오명까지 써가며 일방적으로 체결해 버린 김태환 도정의 MOU도 속빈 강정임이 밝혀졌고, 지역발전계획이라는 허울좋은 주민달래기 수단도 정부의 의지없음만 확인한 채 조용히 모습을 감추고 말았다"고 강조했다.

▲ 제주지역 종교계와 시민사회, 강정마을 주민들이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해군기지 착공식을 막겠다고 선언했다.ⓒ제주의소리
이들은 "주민들의 갈등과 고통을 방치하고 도민들의 상식마저 뒤엎으며 만들어지는 군사기지가 추구하는 안보는 도대체 어디에 있는 것이며, 어떤 것이란 말인가"라며 "걸핏하면 공권력으로 깔아뭉개고, 자국의 국민 앞에서 점령군 행세하듯 하는 해군의 모습을 보며 도대체 어떤 믿음을 가질 수 있단 말인가"라고 하소연했다.

이들은 "그 어떤 의문도 풀리지 않았고, 그 어떤 문제도 해결되지 않았는데 해군은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는 단 하나의 이유로 기지건설 착공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며 "절차적 정당성 여부아 어떻든 행정절차가 끝났으니 앞뒤 가릴 것 없다는 식의 오만함과 일방주의 앞에서 분노하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느냐"고 호소했다.

이들은 "안전기원제라는 형식으로 기지건설 착공을 기정사실화하려는 해군의 의도를 '꼼수'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며 '기공식을 시도하다 저항에 부딪히자 슬그머니 생략하고 공사업체들을 앞세워 '착공' 딱지를 붙이려는 해군의 모습은 끝까지 졸렬하기만 하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해군기지 건설 착공은 어떤 정당성도 가지지 못한 안보논리를 가장한 해군의 이기지주의 불과하다"며 "진정한 안보는 국민의 신뢰에 바탕해야 하나"며 "이번 해군이 추진하는 안전기원제는 변형된 착공식으로 규정하고 이를 결사 저지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정부와 해군은 일방적이고 무리한 기지건설 착공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며 "제주도 당국은 지금이라도 도민의 안녕을 중심에 놓고 해군기지 착공의 일방강행에 대해 당초의 요구대로 단호하게 대처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