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김우남.김재윤 의원, "행정소송 판결까지 기다려야"

▲ 제주지역 국회의원 김우남.강창일.김재윤 의원이 23일 공동성명을 내고 '제주해군기지 착공 시기를 연기하라'고 촉구했다.ⓒ제주의소리
제주지역 종교계, 시민사회의 해군기지 착공 반대에 이어 국회의원 3명도 '착공시기'를 연기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강창일.김우남.김재윤 의원은 23일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제주해군기지 착공시기, 제주도민에게 맡겨 달라'고 당부했다.

제주출신 국회의원 3명은 "해군측이 28일 ‘안전기원제’라는 이름으로 사실상의 기공식을 강행한다고 발표한데 대해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당초 해군기지 기공식은 2월5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제주도측이  ‘국방.군사시설 실시계획승인 취소소송’ 1심 판결이 날 때 까지 기다려 달라고 요청함에 따라 연기된 바 있다"며 "그런데 최근 1심 판결이 연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해군측이 기공식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도측이나 정당과 시민단체 모두 우려를 표명하고 기공식을 연기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군기지사업은 동북아평화협력시대를 담보하기 위한 대한민국의 전초기지를 만드는 국책사업"이라며 "그동안 도민들의 찬반논란 속에서 우여곡절을 거쳐 지금까지 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해군기지건설은 서두를 문제가 아니며, 과거 권위주의 정부에서 하던 밀어붙이기식 방법으로는 해군기지 건설이 제대로 될 수 없다"며 "해군기지가 성공적으로 건설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제주도민의 합의와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와 해군은 행정소송 결과가 나올 때 까지 해군기지 착공을 중단하라"며 " 강정마을 주민과 제주도민이 납득할 만한 합리적 대안이 도출될 때 까지 해군기지 건설문제를 제주도민을 믿고 맡겨주기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