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삼파문양 일본 ‘하치만신 신사 신문’과 흡사…한 네티즌 수정 요구

제주도청을 상징하는 깃발에 일본 무사(武士·사무라이) 가문의 문장이 새겨져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한 네티즌인 유철호씨는 최근 제주도청 홈페이지 ‘제주도에 바란다’ 코너에 올린 글을 통해 “제주도 깃발 왼쪽 상단 원안에 그려진 붉은 색의 파도모양은 일본 무사 집안에서 인기가 있던 문장(紋章)이었다"며 제주도 깃발 문양을 수정할 것을 제안했다.

▲ 1966년에 제작된 제주도기. 좌측 상단에 있는 원형 삼파문이 일본 무사들의 문양과 흡사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는 홈페이지는 제주도 깃발을 설명하면서 붉은 색의 원형삼파문(圓形三波紋)에 대해 원은 태양, 그리고 그 안에 들어있는 삼파는 물결과 무극(영구), 그리고 삼다 삼무를, 청삼각은 숭고한 한라산과 지(地), 백색은 천(天)을 뜻하는 것으로 ‘삼다 삼무속의 순결한 도민’을 상징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유씨의 지적처럼 일본 무사들의 가문을 소개하는 일본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제주도의 원형삼파문과 거의 유사한 문양이 있어 흡사 이 문양을 흉내낸 게 아니냐는 착각이 들 정도이다.

▲ 제주도기와 흡사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있는 일본 무사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는 파문 문양.
이 홈페이지(http://www2.harimaya.com/sengoku/)는 이 삼파문양에 대해 “무신으로서 존경을 모은 하치만신을 모신 신사의 신문인 파문은 무가 사회에서 인기가 있었던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고 기술하고 있다.

유씨는 이와 관련해 “독도 문제와 교과서 왜곡 문제가 불거지는 요즘 일본인 관광객들에게 그 깃발은 어떤 생각을 갖게 할지 궁금하다”면서 “제주도도 원래는 자기네 땅이 아닐까 하는 착각을 유도할 수도 있다면 기우라 해야 할까요?”라면서 제주도기의 도안을 수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당국자는 “제주도기는 1966년도에 제작되어 40여년 가까이 사용되고 있고 제작당시 도민들의 의견을 들어 도안되어 그동안 제주도를 상징하는 브랜드로 소중하게 다뤄지고 있다”면서 “선생님의 제안에 대하여는 이러한 도기의 특수성을 감안해 여러 각도에서 충분히 검토해 나갈 사항이며, 무엇보다도 도민의 의사가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