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관 후보-강정마을 1시간 동안 면담, "죄송하다" 사과
"도지사 자격 없다" 맹비판 …결국 파행, 지지자와 '고성'

한나라당 현명관 예비후보가 해군기지에 대한 잘못된 발언에 대해 거듭 '사과'했다. 하지만 3년째 커다란 고통을 겪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은 해군기지에 대한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지 않을 경우 '낙선운동' 등 모든 행동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 현명관 예비후보와 강정마을 양홍찬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장이 악수를 나눈 후 서로 눈을 마주보지 않고 있다.ⓒ제주의소리

강정마을 주민들은 6일 낮 12시경 제주시 노형동 '노형타워'에 위치한 한나라당 현명관 예비후보 선거사무실에 항의 방문했다.

현명관 후보가 지난 4일 제주시청 기자간담회에서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됐기 때문에 제주도민의 이익을 위해 힘써야 한다는 잘못된 발언에 대한 항의였다.

▲ 현명관 후보의 잘못된 발언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있는 강정마을 원로ⓒ제주의소리
현명관 후보는 "제주시청 기자회견에서 '주민투표'란 용어를 잘못 사용해 사과 말씀을 드린다"며 "여러분의 가슴 아픔을 얘기하는 과정에서 '여론조사'라고 해야 하는 데 주민투표를 사용하게 돼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 후보는 "해군기지에 대한 기본 인식은 여러 차례 밝힌 바 있지만 가장 최적지는 아직도 '화순'이라고 생각을 갖고 있다"며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정말 유감이지만 이미 국가전략사업으로 결정된 사항을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으로 강정마을의 아픔과 갈등을 해결하고, 제주도 이익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의 80대 원로는 "우리는 3년째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해 달라고 정부와 제주도, 해군을 상대로 요청했었다"며 "그런데 어떻게 제주도를 책임지겠다고 나선 도지사 후보가 '여론조사'와 '주민투표'를 잘못 알 수 있느냐"고 성토했다.

▲ ⓒ제주의소리
이 원로는 "여론조사와 주민투표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할 수 있다"며 "현명관 후보가 '노망'이 들지 않고서 이럴 수 있느냐"고 따져물었다.

강정마을 윤성효 고문은 " “제주에서 살지 않아서 해군기지 문제 잘 모를 수 있지만 도지사 후보의 발언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것"이라며 "해명이라고 종이 1장으로 할 셈이냐, 제주 3개 일간지에 사과문을 게재하라”고 요구했다.

양홍찬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장은 해군기지 추진 절차의 비민주성과 위법성 등과 제주도 당국과 해군의 주민갈등을 부추겼다며 10여분간 논리정연하게 현명관 후보에게 설명했다.

양 위원장은 "해군기지에 대한 현명관 후보의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낙선운동 등 법적인 테두리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행동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 ⓒ제주의소리
현명관 후보는 "그동안 무소속 도지사였기 때문에 정부에 의견을 전달하는데 제대로 못한 것 같다"며 "집권당인 제가 도지사에 당선되면 여러분의 아픔을 진솔하게 정부와 대통령에게 전달하겠다. 조금 분하고, 섭섭하더라도 양해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현 후보는 "그동안 제가 해군기지에 대해서는 언론보도를 통해서만 알고 있는 데 지사가 되면 해군기지 절차에서부터 모든 서류 등을 검토하고 재리뷰하겠다"며 "그런 연후에 좀더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의사결정을 하겠다"고 말했다.

1시간 가까운 면담에서 일부 성난 강정 주민이 '현명관 후보는 도지사 자격이 없다'고 소리를 지르자 현 후보는 "더이상 대화할 수 없다"고 결국 대화는 파행으로 끝났다.

이 과정에서 현 후보측 지지자들과 강정주민들이 서로 고성이 오가며 한 때 험악한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제주의소리>

▲ 현명관 후보 지지자들과 강정마을 주민들이 목소리를 높이며 말다툼을 벌이고 있는 모습ⓒ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