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5분 자유발언서 주장…건교부ㆍ균형발전위 '맹성토'

   
10대 공공기관 지방이전에서 제주도가 제외되 도민사회가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열린우리당 김재윤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단순히 계량적인 수치 기계적 작위적 방식으로 지역 배치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며 "대규모 공공기관 10개를 정해 배치하는 방안은 백지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재윤 의원은 4일 오후 4시15분 국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요청해 이같이 말하고 건교부와 균형발전위원회를 질타했다.

김 의원은 "지난 2일 건교부와 균형발전위원회가 수도권과 대전.충남.제주를 제외한 10개 광역시도에 10대 공공기관을 1개씩 일괄 배치하기로 한 것은 '기계적 배분'"이라며 건교부와 균형발전위원의 계획을 정면 비판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스스로 지역의 산업특성과 기관의 기능적 성격의 연계가 곤란하다고 포기했던 지역할당제와 비교해 봐도 지난 2일 보고 내용은 공공기관의 규모를 기준으로 한 지역할당제에 불과하다"며 "이 때문에 '도세'가 적은 제주도는 공공기관 이전 대상에서 제외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국가균형발전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세나 공공기관의 규모가 아닌 지역의 특성과 공공기관의 유기성.시너지 효과 등이 전제돼야 한다"며 "이전 기준이 올바로 추진될 때만 균형발전과 수도권의 과도한 집중의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대규모 중소규모 구분 없이 지역산업 특성과 기관과의 기능성, 연계성, 파급효과 등 면밀한 평가와 분석을 통해 배치되어야 한다"며 "규모에 따라 대규모 공공기관 10개를 정해 배치하는 방안은 백지화 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제주도의 경우 1978년 착수한 중문관광단지조성 사업이 30년 가까이 지난 현재까지도 완결되지 않고 있고, 국제자유도시특별법이 제정된 이래 법에 명시된 국고지원 20% 규정도 단 한번 지켜진 적이 없을 만큼 제대로 된 지원이 없어 도민들의 실망감이 크다"며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말미에 "도세가 적어 항상 소외와 박탈을 느끼는 곳이 제주"라며 "이번 기회에 제주도를 사랑하는 국회의원 모임을 만들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