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장애요인 발굴 위한 설문조사…혁신의지 강화 방안 등 시행 계획

북군 공무원 대부분이 지방행정부문이 혁신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등 혁신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제주군은 지난달 20일부터 1주일간 4급 이하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혁신 장애요인 발굴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조사에서 총 512명 가운데 446명(87.1%)이 지방행정부문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행정 혁신업무 인지도에 대해서는 374명(73.0%), 혁신공통과제 6개 분야 63건과 부서별 혁신비전 인지도에 대해서는 300명(58.6%)이 알고 있다고 응답해 북군 공무원 대부분이 혁신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지방행정혁신의 성공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294명(57.4%)이 성공할 것이라고 응답했는데 혁신이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답한 공무원 대부분은 과정관리의 실패와 혁신시책에 대한 평가 및 인센티브에서의 형평성 등을 이유로 들었다.

지방공무원이 혁신에 동참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응답자의 3분의 1정도가 혁신시책의 과거답습적·점증주의적인 행태를 꼽았으며 환경변동 및 위기상황 미인식을 그 다음 이유로 꼽았다.

부서별 혁신 추진체제내 또는 추진체제간 의사소통에 대해서는 절반가량이 그저 그렇다고 대답해 부서간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혁신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될 경우 선호하는 인센티브를 묻는 질문에는 해외(산업)시찰과 실적에 따른 성과급 지급을 가장 선호한다고 대답했다.

북군은 이번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혁신시책의 효율적인 관리와 저항을 최소화하고 직원들의 행정혁신에의 동참과 혁신 추동력의 확보를 위해 크게 5개 분야로 관리대책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우선 혁신의 필요성 및 인지분야의 장애/저해요인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혁신의 필요성과 인지도가 낮은 읍·면 및 하위직에 대한 학습활동 강화와 중간관리자인 6급 공무원의 실천력 확보에 주안점을 두고 시책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현행 변화와 혁신추진협의회의 기능을 강화해 부서간 효율적인 혁신을 유도하며 부서별 추진팀이 추진체계의 자율 구성, 동아리 활동 강화 등 수평적 운영과 일시적·전시적 프로그램을 지양하고 토론·토의문화를 정착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소속부서의 혁신비전 실행이 일관성 유지 분야의 장애/저해요인에는 정책(시책)집행 및 평갇환류의 일관성 유지에 주안점을 두는 한편 단기간에 가시적인 성과의 확보 분야 장애/저해요인에는 성과측정지표 개발 등의 실질적인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평갇보상의 내실화와 객관성·공정성을 유지해 혁신의 성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북군은 혁신의 전 과정에서의 끊임없는 의사소통 실시 분야의 장애/저해요인에는 지속적인 회의, 토론 등 학습 토론의 활성화와 혁신사례의 공유를 통한 혁신 공감대를 파급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