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대정부 건의안 채택, 10일 청와대 국무총리실 등 방문

제주도의회가 9일 정부의 10대 대규모 공공기관 지방 배분 계획을 백지화하고 제주도를 포함한 새로운 이전 계획을 세울 것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다.

도의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채택한 대정부 건의안을 통해 “정부의 10대 대규모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제주도가 제외되면서 제주도민들은 또 다시 '1% 홀대론'으로 인한 박탈감과 정부에 대한 실망감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면서 ”정부의 지원 아래 추진돼 온 국제자유도시가 다른 지역의 경제특구와 기업도시, 행정중심도시에 밀리는 등 제주도의 각종 현안들이 정부의 무관심과 지원미흡으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면서 도민들이 느끼는 절박한 소외함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고 말했다.

도의회는 “특히 선거 때는 제주도를 위한 장밋빛 공약만을 내세우다가 정작 중요한 정부정책 결정에서는 ‘힘의 논리’ ‘정치의 논리’에 밀리는 제주홀대가 되풀이 되면서 이제는 정부에 대한 냉소만 쌓여가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APEC 정상회의와 정부혁신세계포럼 개최지 탈락을 그 예로 들었다.

도의회는 "정부가 단순히 숫자에 의해 대규모 공공기관 10개를 선정해 발표한 것은 지역균형 발전에 역행하는 배분정책으로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더 이상 도세를 논하는 정부의 정책이 사라지고 10대 대규모 공공기관 배치계획을 백지화하고, 제주도를 반드시 포함시키는 새로운 방안을 만들어 달라“고 건의했다.

이날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한 도의회는 양우철 의장과 김용하 행정자치위원장 등 행자위 위원들은 10일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건설교통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을 방문, 대규모 공공기관 제주 이전 건의문을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