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긴급 간부회의 “정부는 도민 자치역량으로 볼 것”

9일 청와대와 정부혁신지방분권위를 방문하고 돌아온 김태환 지사가 11일 오전 8시30분 예정에 없던 사무관 이상 전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계층구조개편 도민홍보에 제주도의 모든 행정력을 기울일 것을 강력 지시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김병준 청와대 정책실장과 직접 만나고 온 김 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안은 지금 정부에서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대통령의 추진의지는 확고하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중앙부처에서는 제주도가 과연 정부가 마련하는 특별자치도 내용을 수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다”면서 “제주도의 수용역량에 대한 믿음을 주는 것은 공직자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그러나 특별자치도의 내용에 대해서는 여전히 침묵을 지켰다.

김 지사는 이어 “계층구조개편이 특별자치도 추진의 전제조건은 아니나,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느냐에 따라 제주의 자치역량을 가늠할 것으로 중앙정부는 볼 것”이라고 말해 계층구조개편과 특별자치도를 사실상 연동시켰다.

김 지사는 특히 “계층구조개편이 제대로 안될 경우 국제자유도시가 확보마저 암담하다”고 덧붙였다. 

지금까지 계층구조개편과 특별자치도의 관련성에 대해 거의 언급을 자제해 왔던 김 지사가 청와대 방문 직후 “전제조건은 아니”라고 말하면서도 ‘제주도민의 자치역량‘이라고 말한 점은 계층구조개편과 관련한 청와대의 인식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큰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국제자유도시 예산확보마저 암담하다고 표현한 것은 중앙정부가 이에 대해 얼마나 집착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제주도 당국은 상당한 압박을 받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김 지사는 “이달 하순 계층구조개편 도민인지도 여론조사를 할 예정으로, 오늘부터 앞으로 남은 10여일간 제주형 자치모형안을 도민들에게 홍보하는데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 달라”면서 “제주도청 전 부서, 전 공직자가 소관 업무를 추진하면서 제주형 자치모형을 홍보하는 기회를 마련하다”고 강력 지시했다.

김 지사는 “도민홍보는 형식적이어서는 안되며 정성과 성의를 가지로 도민들에게 이해가 되도록 잘 설명하라”고 거듭 공직자들의 적극적인 자세를 주문했다.

김 지사의 이날 발언을 지켜본 공무원들의 인식은 “계층구조개편이 절실하다”는데는 대체적으로 동일했으나 지사의 발언에 대해서는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 공무원은 “김 지사의 어조는 강력하고 단호했다”고 말한 반면, 또 다른 공무원은 “듣기에 따라서는 공무원들을 질책하며 언성을 높이는 분위기가 역력했다”고 느낀 감을 전했다. 또 다른 공무원은 “오히려 지사가 절실하게 호소한 게 아니냐”는 반응을 보였다.

특별자치도 기본구상안에 대한 노무현 대통령 보고가 임박해 지면서 사실상 이와 연동된 계층구조개편이 막바지 최대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