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정에 휘둘려 본질을 호도하지 말자
온정에 휘둘려 본질을 호도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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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돈 칼럼]지금은 성찰과 고뇌의 시간이 필요할 때
세상에 나서 존경할 선생님을 하나라도 가지면 그 사람은 복된 사람이라고 한다. 한 사람의 잠든 영혼에 불을 지펴 무명의 세상에 눈뜨게 하고, 마음밭을 기름지게 하는 사표가 된 그런 선생님을 가질 수 있다면 그건 바로 축복이다. 지금 이 사회에 과연 그런 선생님이 몇이나 있을까.

한 학교운영위원의 전화 제보로 촉발된 교육감 선거 부정이 결국 4명의 후보가 모두 구속되고 당선자가 사퇴하는 미증유의 사태로 귀결되었다. 그들은 모두 30년 이상을 교단에서 잔뼈가 굵은 선생님들이다. 명예와 긍지를 갖고 학생과 학부모들이 우르럴 사표가 돼야 할 그들이 탈법과 불법의 주역이 되고만 현실이 착잡하다.

더군다나 '차떼기' 선거자금 비리로 얼룩진 정치판의 실상을 지켜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믿을X 하나 없다'는 실망과 충격은 말할 수 없이 크다. 지금 제주교육은 총체적인 난국에 빠졌다. 이것은 비단 교육계에 국한될 일이 아닌, 지역사회의 위기다. 지금 겪고 있는 이 위기 상황은 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해결하느냐에 따라 향후 제주지역 사회발전의 시금석이 될 수 있다.

이번 사태는 만연된 한국 정치ㆍ사회의 부패구조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선거에 지연과 혈연, 학연 등 온갖 연고가 동원되고, 산남 사람, 산북 사람 하는 소지역주의하며, 나중에 돌아올 떡고물을 점치며 보험 들고 줄서는 행태, 금품과 향응으로 이뤄지는 매표 행위 등이 꼭 그렇다.

이러한 우리 사회의 일반화된 부패구조 위에 이 지역사회 특유의 온정주의가 가세하여 지금과 같은 공직사회와 교직사회의 진흙탕 밭을 일구었다. 따지고 보면 최근의 '위기'는 갑자기 불거진 현상이 아니라, 오랫동안 누적되어온 잠재적 모순이 곪아터진 것에 불과하다.

제주도는 기실 한 집만 건너면 누구나 삼촌과 조카로 통하는 혈연적인 유대가 아직도 뿌리 깊이 남아있는 사회다. 이러한 끈끈한 유대가 간난의 세월 속에 오늘의 제주사회를 지켜왔던 순기능이 있음을 무시할 순 없다.

그러나 또한 친구간에, 선후배간에, 일가친척간에, 사제간에 끈끈하게 뭉친 온정주의가 매사에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구분을 흩트리고, 좋은 게 좋다는 투의 무사안일함을 배태시켜온 것도 사실이다. 그러다 보니 이른바 '되는 일도 없고, 안 되는 일도 없다'는 자조 섞인 말이 이 지역에 오랫동안 유행어로 회자되고 있다.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도 선생님이 부탁하는데, 선배가 부탁하는데 인정상 어떻게 거절할 수 있느냐고, 줄줄이 경찰에 소환된 학교운영위원들이 수첩에 이름이 적혀 재수 없이 나만 걸려들었다고 곳곳에서 볼멘 소리를 하는 모양이다.

후보를 도와 부정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구속된 현직 교사의 누이동생이 인터넷에 올린 글이 유난히 눈길을 끈다. 모시고 있는 교장 선생님이 부탁을 하는데, 제주도의 정서상 어떻게 거절할 수 있겠느냐며 제주도의 인정으로 오빠의 포승줄을 풀어달라고 호소한다. 한 가족으로서 느낄 고통은 십분 이해하고도 남는다.

댓글을 올린 이들도 대개 제주도의 정서로 이해하고 동정하는 분위기다. 어떤 이는 이를 '아름다운 인정'이라 표한다. 나는 이런 글을 읽으면서 가슴속의 의문을 떨칠 수 없다. 선배가, 이웃 사람이, 모시는 상사가 부탁한다고 하여 이것저것 공사(公私)와 정사(正邪)를 가리지 않고, 선뜻 들어주고 도와주는 것이 제주도의 정서고 인정이란 말에 대해선 동의하기 어렵다. 아름다운 인정으로 덮어주고 베풀어야 할 데는 따로 있다.

다른 네티즌은 항변한다. 선생님들만 깨끗해지라고 강요하면 안 된다고, 사회가 진흙탕인데 선생님들만 깨끗해질 수 있느냐고, 기존 정치인들처럼 영악하지 못하고 힘이 없어서 걸려들었다고. 아주 희한한 온정론이다. 이런 말로 지금 누구를 설득할 수 있다고 보는가. 선생님들도 인간인데 왜 욕심이 없겠는가.

그러나 진흙탕 속에서도 연꽃은 피거늘, 사회가 아무리 썩어도 선생님들은 부패한 사회의 정화제가 돼야 하고, 방부제가 돼야 한다고, 선생님들만큼은 이 사회의 마지막 보루로 남아 있어야 한다고 말해야 한다. 선생님들이 한낱 영악한 정치꾼, 시정잡배와 다를 바 없다면 누가 무얼 믿고 그들에게 우리의 아이들을 맡길 것인가.

전통적 온정주의가 갖는 가장 큰 역기능은 합리성의 결여에 있다.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공론을 모아야 할 중대한 의사 결정 과정에 곧잘 이런 역기능이 발휘되어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능력과 자질에 따른 인사는 실종되고 '내 사람' 갖다 앉혀야 안심을 한다.

교육감 비리 의혹에 관한 한 교직사회에 몸담고 있는 어느 누구도 자유롭지 못하다. 이에 대해선 전교조도 마찬가지다. 김태혁 교육감 말기에 한 승진 대상 누락자의 인터넷 투서를 계기로 봇물처럼 터져 나온 그 숱한 비리와 의혹은 무엇을 말하나. 8년의 재임 기간 동안 전횡을 감시하고 비판해야 할 그들은 무엇을 했단 말인가.

힘이 소진된 말년에 이르러서야 '이제는 말할 수 있다'는 것인가. 이것은 이런저런 연줄과 인정에 끌려 알고도 쉬쉬했거나, 그렇지 않으면 혹시나 돌아올 불이익을 생각해 모른척했다는 말이 아닌가. 비합리성에 바탕을 둔 온정주의는 '내부고발자'를 발붙이지 못하게 한다. 빤히 보이는 불의에 눈을 감고 입을 닫는 것은 곧 그 불의에 동참하는 '미필적 고의'에 다름 아니다.

너무 자주 사용해 식상한 표어가 되어버린 '위기가 곧 기회'라는 말은 이번 일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냉정하게 현 사태를 직시하는 성찰과 고뇌의 시간이 필요하다. 온정에 휘둘려 사태의 본질을 호도해서는 안 된다.

차제에 공직사회와 교직사회에 획기적인 물갈이가 일어나야 한다. 조금이라도 비리에 연루된 인사들은 순수한 열정과 신념으로 무장한 젊은 일꾼들에게 자리를 물려주고 미련 없이 용퇴하라. 뼈를 깎고 껍질이 깨지는 고통을 감내하지 못한다면 새로운 생명은 잉태하지 못한다. 다함께 흐트러진 마음을 추스르고 중심을 잡아 정도를 걸어나갈 일이다.

지금의 난국을 사람도 자연도 다 깨끗한 청정 제주의 이미지를 안팍에 다시 천명하고 각인시키는 절호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김현돈의 살며 생각하며 designtimesp=1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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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쉽다 2004-02-12 06:27:28
의견들을 읽으면서
참 좋다.
미처 생각지 못한 것을 이야기하는 이도 있고,
정말 어이없는 이야기를 하는 이도 있고,
그야말로 (이야기의) 본질을 틀어버리는 이야기도 있다.

이런 인터넷, 사이버 공간에서는 누구라도 말 할 수 있으니 참 좋다.
글로 잘 표현을 못해도, 아주 잘 써도, 누구라도
일단은 쓸 수 있어 좋다. 수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이다.

그러나
아쉽다.
본질이 무엇인지.
주제, 중심 이야기가 무엇인지.
참 파악하기 어려운가 보다.
물론 이 글을 쓰는 (아쉽다)도 잘 못하는 일이다.

토론이나 반박을 할 땐,
얘기의 핵심을 파악하고, 그 핵심에 어울리게 말하는지.
그리고, 그 핵심은 과연 옳은 이야기인지.
그 판단을 하는 나의 논지는 어떤지 잘 해야(세워야) 할 것이다.

======= 요새 김용옥 강의에서 들은 이야기 하나 ========
맹자는 왜 성선설을 이야기했는가?
사람은 원래 선하게 태어났다. 본질은 선하다.
따라서, 왕은 그 선한 백성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렇게 맹자는 혁명적 사상가였다고 한다.
성선설은 바로,
왕을 견제하고, 백성을 위하는 정치를 해야 한다는 주장인 것이다.
=============================================================

자 이제, 교육(선거)비리 사건을 보자.
먼저,
모든 사회경제활동은 먹고살자는 의지를 바탕에 두고 있다.
헌데,
우리 사회는 출세지향이 만연하다고 한다.
잘 먹고 살자는 생각으로 출세를 꿈꾸는데도 말이다.

문제는 그 방법에 있는 것이다.

선생님이라는 일도 그 먹고 살고자하는 직업이다.
하지만, 다른 직업과는 다른게 교육하는 직업이라 생각한다.
(그 까닭은 굳이 거론하지는 않겠다. 이 글을 읽을 수 있는 이들은 모두들 교육을 받아본 사람으로서 잘 아시리라. 물론 나하고는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음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 쓸데없이 이 문제로 호도되기 싫기에 이렇게 덧글을 붙인다. 어휴....)

성실하게 일선에서 우리들을 가르쳐주시는 선생님들도 아주 많다.
내가 아는 사람만 해도 두 자리 수는 된다.
그리고 그 선생님들을 잘 따르고 존경하는 아이들도 많다.
하나 예를 들어보자.
한동안 지독하게 사람을 헤치는 사건들이 줄줄이 보도된 적이 있다.
요즘도 그런 일들이 자주 나온다.
그러면서, 세상이 무서워졌다고들 한다. 많이 걱정들 한다.
요즘 정치권 정치자금 비리로 난리다.

왜일까?
분명히 선하고, 부드럽운, 또는 남을 그렇게 해치지 않는 사람들이
이 땅에는 몇천, 몇만배나 더 많은데도 말이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번 교육(선거)비리 사건을 보자.
거기에 관계된(연루된) 사람들을 보자.
더불어 현직에 계신 어느 선생님의 이야기를 곁들여서 보면.

그들은 어떤 방법으로 먹고 살아왔는가?
먹고 살려고 어떤 방법을 선택했는가?

줄타기 하지 않으면 (이거야 타잔도 아니고)
나이 지긋해서 정년퇴직을 앞두고도
어디 좋은 곳에 발령받지도 못하고, 승진도 어렵고,
그래, 줄타기 하려면 갖다 바쳐야 하고,,,,
그 인사권자는 교육감이고...
학교 교무실에선, 편가르기 하고 다른 줄타면 따 당하고...
또 좋은 취지로 만들어 놓은 학교 운영위.
좋다고 칼자루 휘두르고, 선생님들은 휘둘리고, 아이들은 진빠지고.

어디 뭐 좀 해보자는 사람은 또 그 운영위원 될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이제 선거에선 교육감 되자면, 운영위원들 힘 달라고 투자하고.
그 투자한 걸 뽑아야하고, 자연스레 줄타면서 그 값을 내니까 되고,,안내면 칼자루 휘두르고..... 에그그.....

정성스레 열심히 우리들 지도해주시는 선생님들은
이레저레 얼터지고, 열받고 술이나 xxx 마시다가 빵꾸나서 일찍 하직하시기도 하고.
자녀 교육에 열서이신 부모님들은
선생님들 능력 탓하고, 무시하고,
운영위원이 되신 분들은 조금이라도 자기 이익 챙기려 하고...

악순환이다.
관리자(교육감 등등) , 일선 선생님, 운영위원, 학부모... 우리들(아이들)

어디선, 선생이라는 것들이 말이야 ... 어쩌고.... 욕해대고,
어디선, 학부모들이 너무헌단말이야... 어쩌고.... x발x발하고 있고,
또 어디선, 이레저레 깝깝하구만... 어쩌고....
서로들 남의 탓해대고, 해대고,
자신을 돌아보지 않는 사회라고 또 나 같이 나불거리기도 하고,,,

이런 악순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방법은 어디 있는가?

- 훌쩍 비약해서 -

맹자의 성선설을 믿는 자의 마음속에 있다고 감히 단언해본다.

어렵고 혼탁한 때일수록 자기부터
건강하게, 용기있게, 꿋꿋하게
자기 자리를 바로 지키는 것만이 방법이리라.
잘 못할 수도 있다.
한 사람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삶의 방식을 바꾸는데도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하물며 자기를 바꾸는데도 이러할 진대,
남의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기에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자기>를 바꾸어 간다면, 그 힘은 커질 것이요,
세상은 -위에 들었던, 무서운 세상을 만드는 이보다는 -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힘으로 움직이게 될 것이다.

잘못하면,
인정하고, 반성하고, 그 만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잘 못하면,
더욱 노력해서 나아지고자 해야 할 것이다.
-----------------
제가 잘못했습니다.

난, 공부를 잘 못한다. 이 처럼

<잘못하다>와 <잘 못하다>는 다르다.
---------------------------------

많은 이들은 아직 잘 못하고 있다.
(물론 나도 아직 멀었다.-또 딴지걸까 두렵다 ㅠㅠ 참 어렵다. 그래도 꿋꿋이..)

그러나
일부는 잘못한다. 자꾸만 잘못한다. 더구나 반성도 하지 않는다.
재수없다고 치부한다.

...
...
너무 길게 썼다.
...
...
요지는
정은
건강한 자리에서 발휘할 때
아름다은 것.
아무때나 정을 운운하는 것은
아름다운 걸 파괴하는 행위이다.
그리고, 우리
자기부터 노력하는 삶을 살자는 것이다.
여럿이 함께 말이다.
마지막으로
인정하자는 것이다.
잘하는 것, 좋은 것을 인정해주고,
잘못한 것, 인정하고, 반성하고, 책임있게 살자는 것이다.

(변변치 못한 글... 공해가 되지나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니 감사합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하셔서, 행복하시길....)
127.***.***.1

아불싸 2004-02-11 16:16:16
"~ 좋지요. 하지만 너무 깨끗하면 바이러스가 침범할때 한번의 치료도 못하고
죽는사실을 모르는 것은 아닐텐데요.
이런사람, 저런사람, 이런일, 저런일 등 복합적인 구성원이 이루어져야
사회가 형성되어 그 곳에 더불어 사는게 인간인데... "

"나도전에선생" 이란 분
온건하고 평화로운 심성과는 거리가 좀 있어보이는 분위기다.
뭔가 말꼬리를 붙들고 열씨미 말은 하고 있지만, 들어 있는 알맹이가 없으니 괜한 시간만 허비했다.
에이, 재수없다...
생각을 제대로 하고나서 글을 올리던가 하시지...
127.***.***.1

나도전에선생 2004-02-10 23:53:31
아! 그럼 당신도 선생이니까.
고로 당신이 진흙탕 속에 연꽃이냐고 묻고싶다...
당신은 한번도 남에게 공사든 정사든 부탁한적도 부탁받은적도 없는가?
자신있게 예, 아니오 라고 대답할수 있는지...
----------------------------------------------------------------------
"지금의 난국을 사람도 자연도 깨끗한 청정제주의 이미지를 안팎에 다시
천명하고 각인시키는는 절호의 기회로삼자."
좋지요. 하지만 너무 깨끗하면 바이러스가 침범할때 한번의 치료도 못하고
죽는사실을 모르는 것은 아닐텐데요.
이런사람, 저런사람, 이런일, 저런일 등 복합적인 구성원이 이루어져야
사회가 형성되어 그 곳에 더불어 사는게 인간인데...
고통을 당한 가족의 가슴에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사태의 본질을 호도하지 말자는
철학교수의 가르침을 나는 받고 싶지 않소.
선생님들이 선거에서 돈을 벌려고, 출세할려고
위기를 기회로 삼을 이유가 있을리가 없지않는가?
선생님들이 한낱 영악한 정치꾼 시정잡배와 다를바 없다면 당신의 아이들은
당신도 선생님이니까 당신만 가르치면 된다고 생각한다.
사람이 살아가려면 온정을 배풀때도 있다.
무엇이 그렇게 부패되었다고 생각하는가?
불합리적인 제도에서 생긴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 사건 속에서 처럼 선생님들이
돈을 먹었냐? 사람을 죽였냐? 파렴치 범이냐? 도주자냐?
온정주의는 합리성을 결여시키고 능력과 자질에 따른 인사가 실종되니 획기적인
물갈이로 젊은 일꾼에게 자리를 물려줘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교수님, 당신도 늙어간다는 것을 알아야지요. 그럼, 옛날처럼 늙으면 전부
고려장시켜 버리면 되지 않겠습니까? 세월속에서 나오는 경험과 격언은
이후 나올수가 없겠군요. 급격한 변화는 반드시 큰 부작용을 낳고, 자연의 법칙과
섭리는 존재하지 않아 죽은섬이 될까 두렵습니다.
127.***.***.1

사람 2004-02-10 11:04:09
아픈만큼성숙해진다 했습니다.
가까운 사람이 그 아픈 짐을 졌다면 당연히 아프고 한탄스럽겠지요.
그러나 그가 누구인들 가까운 사람이 없겠습니까.
반성과 참회 그리고 책임을 지고 나서야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책임을 부인하고 온정으로 감싸안아 그냥 유야무야 넘어간다면 조금도 달라질 게 없습니다. 묵묵히 성실하게 가르치는 교사가 기회주의를 선호한다면 그 또한 온당치 못한 일입니다. 기회를 엿보고 탐하느라 제자를 돌 볼 시간이 없을 뿐더러, 정직하고 충실하게 살아가는 많은 교사들의 가슴에 못을 박는 일이지요.
온정에 휘둘려 본질을 호도하는 일이 있다면 비극입니다.
127.***.***.1

초코파이 2004-02-10 08:41:09
허 참, 거 본질 님. 누가 사람을 미워하자고 했나요? 누가 우리는 죄를 짓지 않는 다고 했나요?
다만 당신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건, 먼저 반성이 있고나서 사죄를 하고 나서 온정이 있다는 거지요. 그저 당신처럼 상황논리만 펴지는 말라는 겁니다.
일에 순서가 있듯, 당신 주장이 설득력을 얻으려면 반성과 사죄부터 하라는 겁니다. 더 이상 우기려고 하지말고 먼저 반성하세요. 그러고 나서 온정도 껴안기도 있는 겁니다. 먼저 똥뀐놈이 성질 내지는 말아야지요.
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