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특별자치도 언급 “대통령 보고 후 도민들에게 알리겠다”

김태환 지사가 2주간의 침묵에서 말문을 조금 열었다.

지난 2주간 기자실을 거의 들리지 못해 지역현안에 대한 궁금증을 더해 줬던 김 지사는 18일 도청 출입기자와 점심을 겸한 간담회를 갖고 중앙부처와 정치권 방문 결과를 설명했다.

그러나 가장 관심대상이 특별자치도 기본구상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참아온 김에 조금만 더 참아 달라”는 말로 대신했다.

김 지사는 “언론을 포함해 많은 도민들이 특별자치도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문을 연 후 “그러나 결재권자인 대통령에게 보고도 안된 상태에서 지사가 그 내용을 이야기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면서 “이 모든 게 제주의 발전을 위하는 것으로 대통령 보고가 임박 해 있는 만큼 참아온 김에 조금만 더 참아 달라. 보고가 끝난 후 그 내용을  도민들에게 소상히 알리겠다”고 당부했다. 

“언론에 보도된 제주도 전역 면세지역 지정은 어떠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서도 김 지사는 특유의 ‘웃음’으로 대응했다.

김 지사는 그러나 정치권과 건설교통부 방문에 대해서는 그 내용을 비교적 소상히 설명했다.

김 지사는 17일 자신이 속한 한나라당을 방문, 박근혜 대표와 김무성 사무총장, 맹형규 정책위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지금까지 제주도가 마련한 특별자치도 내용과 추진상황을 설명한 후 “9월 정기국회에 특별자치도특별법이 상정될 경우 잘 처리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요청했으며, 박근혜 대표는 “제주도민들이 원하는 문제라면 협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고 김 지사는 전했다.

16일 추병직 건설교통부 장관을 만난 결과에 대해서도 짤막하게 이야기 했다. 추 장관은 10대 대규모 공공기관 이전지역에서 제주가 제외된 직후인 지난 3일 강창일 의원 등 제주출신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10대 기관에 준하는 공공기관을 제주에 이전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김 지사는 추 장관에게 “10대 대규모 공공이관 이전에서 제주가 제외돼 도민들이 많은 상실감을 갖고 있으며, 중앙정부가 제주를 홀대하는 게 아니냐는 의문을 갖고 있다”고 전한 후 추 장관의 약속처럼 10대 기관에 준하는 기관이 제주에 이전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재차 요구했으며 추 장관은 “제주도민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