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리대책위도 “해군, 이권 놓고 마을주민 이간질” 폭로

해군이 도내 23개 정당·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해군기지반대도민대책위’ 주관의 공개포럼 참여를 거부한데 이어 포럼 발표자로 내정된 임종인 국회의원에게 포럼에 참석하지 말 것을 종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화순리 해군기지반대대책위는 "해군이 이권을 내세워 마을주민들을 이간질 시키고 있다"고 폭로해 상당한 파문이 예상된다.

18일 해군기지반대도민대책위 공개포럼에 발표자로 참여한 국회 국방위 소속 임종인 의원(열린우리당)은 “해군으로부터 오늘 포럼에 참석하지 말아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임 의원은 “해군은 나에게 발언하지 말 것을 부탁했으며, 나는 해군에게 ‘이 자리에 나와서 왜 (화순항 해군기지를) 만들어야 하는지를 이야기해서 논리적으로 설득시켜야 할 게 아니냐. 나는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입장에서 말하면 된다.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고 말했으나 결국 참석하지 않았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임 의원은 이어 “어제 해군이 포럼에 불참하겠다고 밝힌 사실을 들었다”고 전제한 후 “해군이 이 자리에 안 온 것에 대해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이렇게 중요한 문제에 대해 (해군이) 이야기도 하지 않고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해군의 처사를 비판했다.

해군은 반대도민대책위 공개포럼 하루 전날인 17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해군기지반대도민대책위가 18일 개최하는 토론회는 토론자 구성이 일방적으로 돼 있어 해군기지에 대한 공정한 입장에서 상호토론이 되기보다는 반대 성토 성격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다”며 토론회 불참의사를 밝혔다.

해군은 “추진기획단은 향후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나 공공기관에서 주관하는 토론회는 적극적으로 참여해 과연 어느 것이 진실이고, 제주도민을 위한 것인지를 밝혀나가겠다”고 말해 반대대책위와의 토론은 하지 않겠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내비친 바 있어 해군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가늠케하고 있다.

한편 이날 공개포럼에서는 해군이 마을주민들을 이간질 시키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자후 해군기지화순리반대대책위 부위원장은 “해군이 이권개입을 가운데 두고 지역민들을 이간질 시키고 있다”면서 “군사기지가 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며 지역민들을 이간질 시키는 사실에 평생을 살아야 하는 주민들은 통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자후 부위원장은 또 발표문을 통해 “지난 2002년도 지역주민들의 반대의지가 변함없이 살아있음은 재론의 여지가 없음에도 주민들의 의사를 왜곡 화해시켜려는 일부의 움직임은 참으로 통탄스런 일”이라면서 “특히 개인적 이익을 꿈꾸며 지역민을 현혹시키는 일부 인사들의 행보는 서글픈 생각마저 들고 주민들의 울분을 사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