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위, 현실성 결여된 트램(노면전차) 도입 왜 서두르나? ‘질타’

민선 5기 우근민 제주도지사의 6.2선거 당시 공약이었던 ‘트램’(노면전차) 도입이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이 집중 제기됐다. 더구나 재정위기를 걱정하는 제주도정이 건설비용만 1㎞당 150억~200억 정도 소요되는 트램을 서둘러 도입하려는 배경이 의심스럽다는 의혹의 눈길이 쏠리기도 했다.

▲ 강창수(왼쪽), 김용범 의원. ⓒ제주의소리DB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신관홍)는 28일 제주도 문화관광교통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트램’ 도입에 따른 신교통수단 구축 사전타당성 용역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제주도는 용역비로 2억원을 편성하고 있다.

강창수 의원(한나라당)은 “트램 건설을 위해서는 1㎞당 150억에서 200억이 소요, 수익을 맞추기 위해서는 최소 20~30㎞는 건설돼야 하는데, 이에 따른 건설비용만 3000억원 이상, 토지매입 등 부대비용까지 합치면 5000억원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제주도의 열악한 재정상황을 고려할 때 가능한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강 의원은 “우근민 지사께서도 제주가 재정의 위기에 직면해 있고, 이러한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시급하지 않은 사업은 우선순위에서 과감히 배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트램 도입을 위한 용역이야말로 이러한 도정의 재정위기 극복 방향과 반대로 가는 것이 아니냐”고 추궁했다.

강 의원은 “트램 도입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택시·버스업계와 마찰이 생길 수 있어 도민사회의 충분한 여론수렴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며 “오히려 재정여건 등을 감안하면 전기자동차의 도입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김용범 의원(민주당)도 “신교통수단(트램) 구축 사전타당성 조사용역비 심의가 지난 7월9일 완료됐다. 우근민 지사가 취임한 지 1주일 밖에 안된 시점”이라며 “이렇게 사업추진을 서두르는 이유가 뭐냐. 충분한 여론수렴을 거쳐 내년 예산에 반영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고경실 문화관광교통국장은 “녹색교통수단 도입에 타 시·도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어, 뒤늦게 들어가다 보면 타 지자체에 뒤질 수도 있다고 판단했다. 무엇보다 지사가 취임하면서 의욕을 보였다”면서 “물론 집행 과정에서 공론화가 필요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