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수 의원 “논의중단 선언해놓고 예산편성. 진짜 의도가 뭐냐” 추궁

제주도가 편성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해군기지 관련 예산이 ‘쟁점’이 되고 있는 가운데, 의회의 의중을 떠보기 용으로 편성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 강창수 의원. ⓒ제주의소리DB
강창수 의원(문화관광위원회)은 30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안동우)의 제1회 제주도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해군기지 관련 예산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강 의원은 “우근민 도지사께서는 갈등해결 때까지 ‘추진중단’을 얘기했다. 그런데 정작 도정에서는 추경에 관련예산을 반영했는데, 만약 의회에서 통과를 해주면 해군기지 관련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강 의원은 또 “이와 관련해서는 밖에서 ‘뜨거운 감자를 의회에 한번 툭 던졌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 해군기지와 관련한 제주도의 명확한 입장이 뭐냐”고 추궁했다.

이에 황인평 행정부지사는 “해군기지 관련은 매우 중대하고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결론이 도출되기 전까지는 저희로서도 매우 신중할 수밖에 없다”고 전제한 뒤 “이번 추경에서는 국고보조사업에 한정해 반영했다”면서 “의회에서도 관심이 많기 때문에 집행을 할 때는 의회와 충분히 상의를 하겠다”고 답변했다.

강 의원이 “도에서 논의중단을 얘기해놓고 편성이 이유가 뭐냐. 그냥 올려본 것이냐”고 거듭 추궁하자 황 부지사는 “그냥 올려본 것은 아니다. 다만 해군기지와 관련해 국고보조가 확정이 됐기 때문에, 이를 올리지 않으면 제주도에서 해군기지 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어서”라며 말꼬리를 흐렸다.

그러면서도 황 부지사는 “이 문제와 관련해서는 의회와 충분히 협의를 하면서 집행하도록 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피력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