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위해 내달 9일 방미…4.3평화공원 방문 무산

노무현 대통령이 내달 9일 제주에서 열리는 제3회 제주평화포럼에 참석치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무현 대통령은 9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3회 제주평화포럼에 참석해 개막연설을 할 예정이었으나 11일 새벽(미국시간 10일)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9일 1박 3일 일정으로 출국하게 돼 제주방문이 사실상 힘들게 됐다.

노 대통령은 워싱턴에서 부시 대통령과 1년 가까이 교착상태에 빠진 6자회담 재개 등 북한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한미정상회담이 이렇게 급하게 잡힌 이유는 6월15일 열릴 예정인 남북 장관급회담 개최에 앞서 한미간 입장조율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필요성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노 대통령의 미국 방문은 2003년 5월 이래 2년만이며 한미정상회담은 작년 11월 칠레에서 열린 아시아ㆍ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이래 6개월여만이다.

노 대통령이 11일 열릴 예정인 한미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한 준비일정으로 인해 제주평화포럼 참석계획은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노 대통령은 지난 1월27일 제주 세계평화의 섬 지정선언문 서명직후 김태환 지사를 비롯한 도민대표와 가진 간담회에서 57주년 제주4.3위령제 참석을 적극 고려하겠다고 밝혔으나 경호상의 문제로 무산된 후 제주평화포럼에 참석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

청와대는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평화포럼에 참석할 경우 개막연설 후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 참배할 계획을 신중히 검토해 왔으나 이번 방미로 결국 무산되게 됐다.

제주도는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를 방문할 경우 최근 확정된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구상에 대해 구체적 언급과 함께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의지를 밝힐 것으로 기대했으나 이 같은 바람은 아쉽게 물 건너가게 됐다.

또 평화포럼기간 중 4.3평화공원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했던 4.3단체들의 희망도 사실상 무산됨은 물론 해군이 추진중인 화순항 해군기지에 대한 대통령의 의중을 요구했던 시민단체들의 일정에도 차질을 빚게 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